[스크랩] 묘법연화경의 구성

2007. 10. 19. 10:28佛法 .SGI

 

[묘법연화경의 구성]


무량의경 제2 설법품 【사십여년(四十餘年) 미현진실(未顯眞實)】 

     ☞ 40여 년 동안 진실을 나타내지 아니하였느니라.


묘법연화경의 구성 및  중요 법문 (굵은 글자 : 허공회의 의식에 해당)


제1 서품        : 불가사의한 서상이 일어남   

제2 방편품      : 제법실상ㆍ십여시, 개시오입  ▷ 이신득입, 이신대혜

제3 비유품      : 사리불에게 수기함 (법설주) , ♣ 삼거화택의 비유 ≪개삼현일≫

제4 신해품      : 4대성문 《가섭, 가전연, 수보리, 목건련》이 깨달음을 비유로 답함

      ♣ 장자궁자의 비유 【무상보취 불구자득】 

제5 약초유품   : 석존이 깨달음이 올바르다고 다시 비유로 말함

      ♣ 삼초이목의 비유

제6 수기품    :  4대성문에게 수기함 (비설주)

제7 화성유품  : 부루나 등의 오백제자에게 과거 대통지승불 시대의 자신과의 인연을 상기시킴

      ♣ 화성보처의 비유 

제8 오백제자수기품  : 오백제자가 깨달음을 비유로 답함

      ♣ 의리주의 비유

                      오백제자에게 수기함 (인연주)

제9 수학무학인기품  : 아난, 나후라 등 학ㆍ무학인 2천명의 성문에게 수기함

제10 법사품    : 약왕보살, 8만의 보살에게 법화경을 홍통하도록 권유

                미래에 법화경을 수지하는 사람 모두에게 수기함 (일체중생의 성불을 약속)

제11 견보탑품    : 칠보로 장식된 보탑이 대지에서 출현, 삼변토전,

                   삼개의 칙선 < 멸후에 법화경을 홍통하도록 명령 >

      ☞ 육난구이

제12 제바달다품 : 석존과 제바달다의 인연ㆍ수기(악인성불),용녀의 성불 (일체의 여인의 성불)

제13 권지품      : 석존의 제자들이 부처 멸후에 법화경 홍통을 결의

      ☞ 20행의 게(삼류의 강적)

                   (성문의 제자 : 타토에서 홍통, 80만억나유타의 보살 : 사바에서 홍통) 

제14 안락행품    : 안락하게 법을 설하는 방식 (섭수행)


<< 법화경의 적문은 제1 서품에서 제14 안락행품까지입니다. >>


제15 종지용출품 : 대지에서 말법 악세의 법화경 홍통의 사명을 가진 지용의 보살이 등장 - 석존은 이들을 자신의 본래의 제자라고 소개 (약개근현원)

         ☞ 미륵보살의 동집생의 


제16 여래수량품 :석존의 발적현본 -ꡐ구원실성ꡑ이 설해짐

                 【삼묘합론 :본인묘, 본과묘, 본국토묘】 

      ♣ 양의병자의 비유  


제17 분별공덕품 : 수량품을 믿는 이가 받는 공덕을 분별하여 설함  

제18 수희공덕품 : 법화경을 듣고 환희하는 이가 받는 공덕을 설함

제19 법사공덕품 : 법화경을 수행하는 법사가 받는 공덕을 설함

         ☞ 오종법사 (법화경의 법문을 수지, 독, 송, 해설, 서사하는 사람)


제20 상불경보살품  :  고난에 맞서서 법을 설하는 방식  (절복행)

                      상불경보살 이야기

         ▷ 24문자의 법화경

제21 여래신력품    :  부처의 일체의 법을 4구로 묶어서 상행보살에게 부촉함

                     【결요부촉, 별부촉】

제22 촉루품        :  타방에서 온 보살이나 적화의 보살에게도 법화경을 부촉함

                     【총부촉】 


<< 여기서 허공회의 의식은 끝이 나고 영추산 위에서의 설법이 계속됩니다 >>


제23 약왕보살본사품 :  석존은 약왕보살이 과거에 자신의 팔꿈치를 태워 공양한 사실을 말하고, 법화경의 공덕을 찬탄 

제24 묘음보살품     :  묘음보살이 과거에 노래와 춤, 악기를 공양한 사실을 말하고 묘음보살이 34가지 몸을 바꾸어 법화경을 설한다고 함 묘음보살이 34가지 몸을 바꾸어 법화경을 설한다고 함

제25 관세음보살보문품 : 서방의 관세음보살이 33가지 몸을 바꾸어 일체중생을

                        구제한다고 설함                     

제26 다라니품     :     제천선신(약왕보살ㆍ용시보살, 지국천왕ㆍ비사문천왕,

                        십나찰녀등)이 법화경의 행자를 수호한다고 석존 앞에서 맹세함.


제27 묘장엄왕본사품  : 외도의 가르침에 빠져있던 묘장엄왕을 정법으로 인도하기 위해 정덕부인, 정장ㆍ정안 두 형제가 신통력(인간혁명, 현증을 상징)으로 아버지에게 환희를 느끼게 하여 부처에게 귀의하게 함

      ☞ 선지식의 중요성이 나옴.


제28 보현보살권발품 : 보현보살이 멸후에 법화경을 어떻게 수지해야 하는가를 질문하여  석존이 4가지 법으로 요약하여 다시 설함 (재연법화, 再演法華)

      ☞ 법화경의 행자를 수호할 것을 맹세함.

≪ 여기까지가 법화경의 설법 및 의식의 끝이며 대중은 환희하여 영추산을 떠납니다 ≫

≪ 법화경 제15 종지용출품부터 제28 보현보살권발품까지 법화경의 본문입니다 ≫











  






출처 : 목우산책
글쓴이 : 혜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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