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가난에 대한 지도

2007. 10. 19. 10:27佛法 .SGI

 

[가난에 대한 도다지도]


 ○ 가난이라고 하는 것은 빠르게 고쳐지지 않는 것입니다.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하종(下種)이라고 합니다만 씨앗을 심고, 심은 즉시로 이삭이나 다른 열매를 다음 날에 거두어들일 수 있다면 이치에 맞지 않는 일입니다. 그런 일은 세상에 없습니다. 감나무는 8년, 복숭아는 3년, 사과나무도 8년이 걸립니다. 쌀도 반년이 걸리는 것입니다. 배추나 무우도 3개월이 걸려야 합니다. 이것이 세상 이치입니다.

 ○ 다만 질병은 본인이 괴로움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괴로움을 없애기 위해서 빨리 낫는 것입니다. 병과 같은 것은 간단히 낫는 것입니다. 가난 병이란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씨앗을 심었으니 일정기간 기다리면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가난 병이라는 것은 전생으로부터 짊어지고 온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시간이 좀 걸리는 것  뿐입니다.

 ○ 신심을 굳세게 관철해 나아가십시오. 돈이 뜻대로 안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수백만 억, 아니 수백언조이라는 돈이 도도하게 돌고 있습니다. 알맞게 여기에 만 원짜리가 들어가는 구멍이 있다면 쉽게 들어오는 법입니다. 그 구멍을 뚫는데 시간이 걸릴 뿐입니다. 그러나 돈은 반드시 벌 수 있습니다. 착실한 신심을 정확히 하고 있다면 돈은 반드시 가질 수 있습니다. 못 가질 까닭이 없습니다.

 ○ 만약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본존님께 불평을 하십시오. 7년 동안이나 착실하게 신심을 하였고 도다 회장은 7년이라고 하였는데 아직도 들어오지 않으니 어찌된 일입니까 라고 본존님께 담판을 하십시오. 다음 달부터는 들어올 것입니다. 이것은 거짓이 아닙니다.


★ 그런데 때때로 기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듯이 보이는 것은 왜 일까?

그것은 기원이 보다 깊어지도록, 또한 보다 강한 인간, 보다 깊은 인생이 되도록, 그리고 보다 깊은 복운(福運)을 단단히 만들도록 하는 불지(佛智)인 것이다.

진정한 깊은 기원도 필사적 노력도 없이 간단하게 이루어지고 만다면 인간을 타락(墮落)시킬 뿐이다.

중요한 것은 기원이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다. 당장에는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가 있을지라도 긴 안목으로 보면 절대로 이루어져 가는 것이다





출처 : 목우산책
글쓴이 : 혜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