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17. 21:32ㆍ佛法 .SGI
○ '반드시 이긴다'고 정한 순간, 기심(己心)의 벽은 무너진다. '자. 오라!'며 곤란에 도전하는 흉중의 사자가 자각하게 된다. 일념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집념이 바뀐다.
○ 희망이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희망이란 가시밭길을 개척하면서 뒤에 이어질 사람에게 보내는 것이다.
○ 어떠한 숙업도 아무리 쇠사슬로 몸을 꽁꽁 묶고 자물쇠를 채워 놓아도 창제(唱題)는 모든 숙업을 끊는다.
○ 무슨 일이 있더라도 좋은 방향으로, 좋은 방향으로라고 받아들이고 즐겁게 나아갈 수 있는 여유가 중요하다. 그리고 강하고 커다란 자신의 경애 속에 행복이 생겨나고 공덕이 꽃피어간다.
○ 자기 자신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기 속에 행복의 인력을 간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행복해져야 가족도 친척도 구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밖에 없는 소중한 인생입니다.
○ 대지를 가리켜서 빗나갈지라도, 허공을 동여매는 자는 있을 지라도, 조수의 간만이 없는 일은 있을 지라도, 법화경의 행자의 기원이 성취되지 않는 일은 있을 수 없느니라. (기도초)
○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 자신도 타인도 서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함께 기원하고, 함께 살 때 인간은 진실한 환희를 공유할 수 있다.
○ 무엇을 위한 신앙인가. 영원한 행복을 획득하기 위한 신앙입니다.
○ 행복의 열쇠는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다. 희망은 자기 자신이 만드는 것이며 자신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신앙이란 ' 무한한 희망' 입니다.
○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여는 것이다. 순수하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자신을 바꾸려는 강한 의지가 기원이 되고, 행동이 되어 현실을 연다.
○ 고뇌가 있기에 더욱 더 그것을 발판으로 행복해 질 수 있다. 가장 괴로워한 사람이 가장 행복해 질수 있다.
○ 생활에서 승리하고 인생을 승리하기 위한 신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불법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것 입니다.
○'무엇을 근본으로 사는가' 그것은 넓은 의미에서 '신앙'입니다. 무엇을 근본으로 하는 가에 따라 인생은 크게 바뀝니다.
○ 힘들고 괴로워 한 만큼 크게 경애가 넓혀진다. 이것이 묘법의 원리다. 아무 일도 없는 것이 행복은 아니다.
○ 생활에서 승리하고 인생을 승리하기 위한 신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불법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 일생에 일어나는 일은 반드시 의미가 있다. 의미가 없는 것은 없다. 어떤 숙명도 반드시 깊은 의미가 있다.
○ 백 이십까지 살아서 이름을 더럽히고 죽느니 보다는, 살아서 일일이라도 이름을 떨치는 일이야말로 중요하니라.
○ 곳간의 재(財)보다도 몸의 재가 뛰어나고, 몸의 재보다 마음의 재가 제일이로다. 이 글월을 보시고 부터는 마음의 재를 쌓도록 하시라.
○ 무슨 일을 하더라도 우선 이 일이 어떤 영향을 주는가. 곰곰이 생각해서 실천하면 절대 실수가 없다.
○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해도, 빌딩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진정한 행복은 느낄 수 없습니다.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생명으로 느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어버이에게 좋은 것을 드리려고 생각하고, 하다못해 해드릴 일이 없으면 하루에 두세 번 웃는 얼굴로 대하라 함이니라.
○ 용기와 결단이 없이는 목표달성을 할 수 없다. 사람은 사명을 완수함으로써 행복해 질 수 있다.
○ 이 신심을 해서 행복해 지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위대한 어본존입니다. 잘못된 종교는 불행의 원인입니다. 올바른 종교는 행복의 근원입니다.
○ 중요한 것은 언젠가가 아니다. 오늘 지금이다. 지금 이 때 전 혼을 기울인다. 그 ' 지금' 에 '승리' 의 미래가 포함되어 있다.
○ 어떤 곤란에도 도전해서 극복하자고 결심했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이 크게 발휘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누구에게 보이기 위한 인생이 아니다. 행복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다.
○ 근본을 움직이면 일체의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 만 가지를 바꾸기 위한 근본의 한 가지를 바꿔야 한다. 먼저 자신의 일념을 바꿔야만 모든 상황을 바꿀 수 있다.
○ " 모든 사람과 더불어 행복하고 싶다. 이것은 바로 만인이 갖고 있는 구원의 청정한 염원이며, 생명 깊숙한 곳에서 작용하는 ' 본래의 마음' 입니다.
○ 남묘호렌게쿄의 창제는 상대가 어디에 있든, 돌아가신 분 까지도 통합니다. 위대한 창제이며 본존님입니다. 우주의 본체도 '남묘호렌게쿄' 입니다. 우리 가슴 속에도 '남묘호렌게쿄' 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존님도 '남묘호렌게쿄' 의 당체입니다. 우리가 본존님께 '남묘호렌게쿄'라고 부르면 우리의 생명이 대우주의 리듬과 합치합니다. 창제의 대 음성은 대우주에 울려 퍼지고, 모든 제불 제천을 움직여 우리를 지켜주십니다.
○ 무슨 일이라도 좋습니다. 무슨 일이든 승리해야 합니다. 지지 않는 자신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의 생활상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그것을 위한 신심입니다.
○ 승리에는 집념이 있어야 한다. 집념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활로가 열린다. 커다란 경애의 사람이 되어 커다란 역사를 만든다.
○ 결의는 일순간이다. 그러나 그것이 미래를, 평생을 결정짓는다. 결의 없이 인생의 비약은 없다.
○ 고민이 있는 사람은 소원을 세우시오. 불법은 진검승부입니다. 만약 신심을 하고도 해결이 안 되면 도다의 목숨을 내 놓겠소.
○ 솔직한 말 한 마디가 마음의 문을 연다. 용기를 갖고 대화하는 속에서 인간의 유대는 깊어진다.
○ 실증은 힘이다. 현실적으로 어떻게 됐는지에 승부의 열쇠가 있다.
○ 희망은 사명의 자각이 되고 힘이 된다.
○ 성실함이, 진지함이 그 굳은 입을 열게 했다. 성의로 움직이지 못할 마음은 없다.
○ 17세기 프랑스의 저명한 문인 라로슈코프는 다음과 같은 진리의 말을 남겼다."진정한 친구는 모든 보물 중에 최대의 것이고 아울러 인간이 가장 얻으려고 하지 않는 보물이다."
- 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 세계계관시인)-
'佛法 .SG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과 ‘사’를 응시한다 (0) | 2022.05.27 |
---|---|
기원에 대한 스피치 (0) | 2022.05.17 |
내 마음을 울리는 선생님 말씀 (0) | 2022.05.17 |
'인간혁명' 영광 있으리 / '겨울은 반드시 봄이 된다'는 불굴의 전진 (0) | 2022.05.15 |
(학회 창립기념 특별강의) 개목초 - 하승리의 경전 ‘어서’에서 배운다 (0) | 2022.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