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0. 1. 21:19ㆍ佛法 .SGI
근행, 창제의 의의와 기원
○ 니치렌 대성인의 불법의 진수는 1) 제목과 2) 광선유포다
※ 결론적으로 제목과 광선유포만 하면 병, 가난 등 숙명이 전환되고 절대적 행복경애인 부처가 될 수 있다
○ ‘생명력이 강한 사람’ 은 매일이 즐겁다! - 상락아정
- 1) 생명력이 강 2) 부처의 지혜 3) 복운
- 제목은 병든 사람에게는 ‘약(藥)’ 이 되고, 괴로운 사람에게는 해결의 ‘지혜(智慧)’ 가 되고, ‘복운(福運)’ 이 되고, ‘힘이 솟는 원천’ 이 된다.
○ 괴로워한 사람일수록 제목의 힘을 안다
- 병을 앓고 있는 것이 불행한 것이 아니고 ‘마음이 지고 마는 것이 불행’ 한 것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지지 않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행복하다’
- 근행․창제로 자기 생명의 엔진이 커지는 법입니다. 그것은 대우주라는 ‘최고 최대의 엔진’ 과 톱니바퀴가 빈틈없이 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사는 것이 즐겁다
○ 우주를 움직이는 힘= 남묘호렌게쿄(대성인)
- 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이 지구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 달을 움직이고, 태양을 움직이고, 은하를 움직이고, 별들을 탄생시키고, 사멸시키고 또 탄생시키는 ‘위대한 힘’ 이 있다.
-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것은 우주라는 ‘힘’ 이나 ‘법칙’ 을 발견하여 그것을 크게 이용해 온 것입니다.
- 불법(佛法)이라는 것은 더욱 근본 ‘생명의 법칙’ 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의 생명에서도 ‘우주를 움직이는 위대한 생명력’ 을 자유자재로 끄집어 내는 ‘기계’ 를 발명하신 분이 니치렌 대성인입니다. 그것이 어본존이다.
○ ‘행복을 제조하는 기계’
- 도다 선생님은 어본존을 “행복을 제조하는 기계 - ‘사용법’ 이 근행․창제인 것입니다.
- 너무 엄청나기에 모른다. 너무 간단하기에 모른다.
‘제목을 올린다’ 는 그런 간단한 수행으로 어떻게 우주의 큰 힘을 자신의 생명에서 끄집어 낼 수 있다. 그러나 기계도 진보할수록 조작은 간단해지는 법. 예로 최근 컴퓨터의 진보도 대단합니다. 사용법이 점점 쉬워집니다(빌게이츠)
- 어본존은 ‘대우주와 자신이 교류하는 장치’ - 어본존이 우주로 이어지는 ‘전화’ 이고, ‘다이얼’ 을 돌리는 것이 근행․창제라고도 말할 수 있다.
- 텔레비전도 채널7에 맞추면 채널7이 나오고, 채널8에 맞추면 채널 8의 화면이 나옵니다. 제목을 올리는 것은 불계의 채널에 자신을 맞추는 것.
- 우주에는 전파처럼 눈에는 보이지 않아도 생명의 ‘십계(十界)’라는 파장이 있다. 십계중 어느 채널에 맞추는가
※ 십계란 생명의 상태를 10종류로 분류한 것. 지옥계(괴로움), 아귀계(탐욕: 욕망대로 살아간다), 축생계(어리석음: 올바르게 생각할 수 없다), 수라계(분노), 인계(평온), 천계(기쁨), 성문계(배우는 마음), 연각계(깨우치는 지혜), 보살계(사람을 구하는 자애), 불계,
- 십계 중 최고의 파장은 ‘불계(佛界)’ 입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살아 있는 것 자체가 즐겁다’ 는 대생명력입니다. 이 불계에 자신의 채널을 맞추는 일을 근행, 창제(불도수행)라고 한다.
- 조석 근행․창제는 ‘자신의 생명을 닦는 작업’입니다.
○ ‘생명을 닦는다’
- 인간은, 모두 부처가 되기 위한 ‘원석’ 입니다. 그러나 연마했을 때만이 ‘빛나는 보석’ 으로 된다. 어떤 형태로의 체험으로 알게 되는 법입니다.
○ 경문․제목의 의미를 모르는데
- 새에게는 새의 언어가 있다. 사람에게도 사람의 언어가 있다. 의미를 몰라도 근행․창제 소리는 부처나 보살에게 전부 전달됩니다.
○ 남묘호렌게쿄 속에는 ‘지혜’, ‘용기’, ‘힘’ 이 전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근행․창제를 하면 무한한 ‘우주 은행’ 에서 에너지를 끄집어 내는 것입니다. 또 지금 노력해 두면 ‘복운의 저축’ 으로 되어 간다. 저축을 많이 한 사람은 유사시에 그것을 타고 넘어 갈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이 흐르는 것처럼 끊임없이 ‘지속’ 하는 것입니다.
- 어본존은 ‘거울’ 입니다. 자신의 마음이 비치는 거울입니다. 따라서 ‘어본존을 소중히 하는 사람을, 어본존도 소중히 해 주신다’
○ 잡념이 떠오르는데?
- 진지하게 창제하면 점차 어본존만 생각하게 된다. 여하튼 신심은 일생하는 것입니다. 서두를 일이 아닙니다. 물흐르듯 끊임없이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원의 방법
- 자신이 항상 생각한대로의 인생이 된다. 기원(願)할 때 명화가가 그림을 그리듯이, 목표(目標)를 설정하고 앞으로의 할 일을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듯이 반복하여 선명하게 떠오르도록 하면, 그 마음이 현재화 되어 생각한 대로의 인생이 된다.
- 기원은 생명의 에너지로 전 우주에 전해지며, 여러 가지 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그러므로 신심으로 모든 것을 변해가자고 결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하자는 일념으로 신심을 지속하면, 모든 것이 연속으로 변해갑니다 - 일념(一念)의 인과(因果)
예) 친구 때문에 괴로운 경우
“너에게 심술궂게 굴거나, 욕을 하는 친구의 얼굴을 떠올리며 그 친구를 위해 기원해 보라” 그러자 우연한 일을 계기로 서로 좋은 점을 알게 되어 한 사람 또 한 사람씩 사이가 좋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자신을 괴롭혀 온 비염과 편두통도 나았다고 합니다.
- 신앙이란 미지수이기에 기원해야 합니다. 머리로 생각해도 모르니까 묘법(妙法)이라 합니다. 무리인 줄 알면서 기원하는 것입니다. 상식으로는 불가능하기에 기원합니다. 방법이 없으니 기원합니다. 기원하면 길이 열립니다. 불가사의(不可思議)하니까 묘법(妙法)입니다. - 어본존 밖에 없다(의사가 못 고치는 것은 불법의 몫)
예) 암(3개월 시한부), 루마치스(10년)
- 어떤 어려움이 자기의 숙업에서 오는 경우에는, 당면한 어려움을 얄팍한 수단이나 방법으로 해결했을 때는 똑같은 문제가 다시 나타난다. 제목으로 해결 했을 때만이 숙명전환이 된다.
- 당장 해결 되지 않는 경우 - 초목이 점점 자라는 것처럼 ‘서서히 실현되는 경우’ 가 있다. 그러나 반드시 ‘좋은 방향’ 으로 ‘좋은 방향’ 으로 향해 간다. 자신에게 ‘가장 좋은 길’ 이 열린다. 이것은 절대 틀림없다.
'佛法 .SG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생님 지도말씀 (0) | 2019.10.29 |
---|---|
선생님 지도 말씀 (0) | 2019.10.22 |
제목과 광선유포 (0) | 2019.09.23 |
題目과 廣宣流布(선생님 지도) (0) | 2019.09.15 |
대성인의 불법이 다른 종교와 비교해서 나은 점 (0) | 2019.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