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핵심어서 3

2013. 2. 27. 16:03佛法 .SGI

 

 

 

 

 시(時)를 알다 (4편)
 

「취사(取捨)를 적절히 하여 외곬으로 하지 말지어다」등. 천태가로되「때에 맞추어 할 뿐」등 운운.
(개목초 236쪽)

대저 불법을 배우는 법은 반드시 우선 시를 배울지니라.
(선시초 256쪽)

극락백년(極樂百年)의 수행은 예토(穢土)의 일일의 공덕에 미치지 못하고, 정상이천년(正像二千年)의 홍통은 말법의 일시만 못하니라. 이는 오로지 니치렌의 지혜가 뛰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때가 그렇게 시킬 뿐이로다. 봄은 꽃이 피고 가을은 과실을 맺고,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운데, 때가 그렇게 만드는 것이 아니겠느뇨.
(보은초 329쪽)

정법은 일자·일구일지라도 시기에 맞으면 반드시 득도하며 천경(千經)·만론(萬論)을 습학한다해도 시기에 상위(相違)하면 이루어지지 않느니라.
(사도어서 957쪽)


지속 (5편)
 

법화경의 신심을 관철하시라. 부시를 치는데 중단해 버리면 불을 얻지 못하느니라.
(시조깅고전답서 1117쪽)

이 경을 듣고 받는 사람은 많지만, 진실로 듣고 받은바와 같이 대난이 오더라도 억지불망(憶持不忘)하는 사람은 드무니라. 받기는 쉽고 가지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성불은 가지는데 있으며 이 경을 수지하는 사람은 난을 만난다고 심득(心得)해서 갖는 것이니라.
(개목초 235쪽)

월월·일일·강성해지시라, 조금이라도 해이한 마음이 있다면 마(魔)가 틈탈 것이니라.
(성인어난사 1190쪽)

모든 사람이 이 경을 믿기 시작할 때는 신심이 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중간쯤에는 신심도 약하고 승도 공경하지 않고 공양도 하지 않으며, 자만(自慢)하여 악견(惡見)을 하니 이는 두려워할지어다, 두려워할지어다. 처음부터 끝까지 더욱 더 신심을 해 나가시라. 그렇지 않으면 후회하게 되리라. 비유컨대 가마쿠라(鎌倉)에서 교토(京都)까지는 십이일의 도정(道程)이니라, 그런데 십일일남짓 걸어가서 이제 일일을 남겨두고 걸음을 멈춘다면 어떻게 수도의 달을 바라볼 수 있겠느뇨. 어떻게 하든 이 경의 뜻을 아는 승에게 가까이 하여 더욱 더 법의 도리를 청문해서 신심의 걸음을 옮길지어다.
(니이케어서 1440쪽)

대저 지금의 때 법화경을 믿는 사람이 있는데 혹은 불과 같이 믿는 사람도 있고·혹은 물과 같이 믿는 사람도 있더라. 청문(聽聞)했을 때는 타오르듯이 생각하지만 멀어지고 나면 버리는 마음이 일어나느니라. 물과 같이 라고 함은 항상 퇴(退)하지 않고 믿는 것이니라, 귀하는 어떠한 때라도 항상 퇴(退)하지 않고 찾아 주시니 물과 같이 믿고 계시는 것일까. 존귀하고 존귀하도다.
(법화초심성불초 552쪽)

대원(大願)이란 법화홍통이니라.
(우에노전답서 154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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