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선유포(廣宣流布)’란?

2011. 7. 15. 11:28佛法 .SGI

 

 

광선유포(廣宣流布)’?

 

- ‘광선(廣宣)’은 널리 펼친다, ‘유포(流布)’는 커다란 강물의 흐름이 천을 짜듯이 두루 넓혀진다는 뜻인데 말하자면 모든 사람들에게 최고로 행복해지는 법을 전하고 넓히는 운동이다.

 

- 광선유포라는 말은 법화경 약왕품이란 경전에 석존이 나의 멸후에 후의 오백세에 염부제에 광선유포해서 단절시켜서는 안 된다라고 제자들에게 광선유포를 당부하는 부분이 나오고, 석존의 이 예언을 실현하신 니치렌 대성인께서는 보은초라는 어서에서 니치렌의 자비가 광대하면 남묘호렌게쿄는 만년 외 미래까지도 유포하리라라고 광선유포의 대 확신을 가지고 말씀하셨다.

 

-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자신만의 깨달음만을 추구하는 것은 진실한 불법이 아님을 알고 자신의 고뇌를 기원할 때도 내 문제를 해결하여 불법의 실증을 보이겠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광선유포를 근본으로 해서 살아가는 삶의 자세이다.

 

- 광선유포란 인간으로서 함께 행복해지자는 마음을 넓히는 운동이다. 누구나 처음 이 신심을 믿기 시작했을 땐 병으로, 생활고로, 인간관계 등으로 이렇게 사는 게 힘든데 내 생명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는 것을 믿지 못한다. 하지만 그 인생의 고뇌를 이겨내기 위해 창제와 활동을 계속하는 속에서 내 생명에도 불성(佛性)이 갖춰져 있구나 하고 조금은 실감하게 된다. 자행화타의 실천 속에 기원하는 것이 하나하나 이루어지고, 불법이 행복할 수 있는 법임을 실증으로 점점 확신하게 된다. 점차 나밖에 모르고 살던 인생에서 주위의 힘든 이웃들도 돌아보게 되고 이웃에게 불법을 전하겠다는 마음도 솟아나게 된다.

 

- 최고로 행복해지는 법을 알고 있으면서 자기만 간직하고 남에게 알려주지 않는다면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만 알던 인생에서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살아가는, , 자비의 행동을 실천하는 자신으로 성장하는 것이 바로 인간혁명이고 이렇게 자신이 인간혁명 하는 만큼 광선유포는 진전된다.

 

- 선생님의 말씀에 우리들에게는 세계광선유포라는 대원이 있습니다. 장대한 목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눈앞의 일에 일희일우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사람을 영원히 행복하게 해간다 - 이 최고의 대원에 살아 갈 때, 나의 인생은 세계를 향해’ ‘우주를 향해무한히 넓혀져 갑니다. 그리고 나의 몸도 복운으로 무한히 쌓여가는 것입니다.”

우리 함께 광선유포의 신심을 나의 것으로 하여, 승리와 행복의 인생을 만들어 갑시다!

 

 

 

'佛法 .SG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 선생님 말씀 45  (0) 2011.08.08
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 선생님 말씀 44  (0) 2011.07.28
주요어서(3)  (0) 2011.07.14
주요어서(2)  (0) 2011.07.08
주요어서(1)  (0) 2011.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