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더불어 나의 제자는 제난(諸難)이 있을지라도 의심이 없으면 자연히 불계(佛界)에 이르리라.
천(天)의 가호(加護)가 없음을 의심하지 말 것이며 현세(現世)가 안온하지 않음을 한탄하지 말지어다.
나의 제자에게 조석(朝夕)으로 가르쳐 왔건만 의심을 일으켜서 모두 버렸으리라.
어리석은 자의 버릇이란 약속한 일을 필요한 때에는 잊어버리느니라.(어서 234쪽)
『 통해 』
나를 비롯한 나의 제자는 갖가지 난이 있더라도 의심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으면
자연히 불계에 이를 것이다. 천의 가호가 없다고 법화경의 대이익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
나의 제자에게 아침저녁으로 이것을 가르쳐 왔는데 의심을 일으켜 모두 퇴전해 버렸느니라.
어리석은 자의 습성이란 약속한 것을 유사시에 잊어버린다.
』
『창가학회 정신은 이 글월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선유포라는 어려운 대업과 인간변혁에 도전하는 지용의 보살의 앞길이 순탄하지
않다는 것은 우리가 이미 처음부터 알고 있는 일이다.
』
『그러나 정말 필요하고 중요한 때에 그것을 잊어버린다.
자신에게 무엇인가 곤란한 일이 일어나면 허둥거리며 본존님을 잊어버리고
광포 등은 뇌리에 없다.
』
『그러한 사람을 니치렌 대성인은 '어리석은 자'라고 한탄하고 계신다.
우리는 그러한 지적을 받는 사람인지 아니면 미동도 하지 않고 그것을
성장의 양식으로 해 불계에 이르는 사람인지 스스로 반성하고
신심을 점검해야겠다.』
『스승과 제자가 불이의 혈맥으로 크고 작은 여러 난에 맞선다면
반드시 빛나는 미래를 전망할 수 있을 것이다.
』
『창가학회 정신이 살아 숨쉬는 5월,
자신의 신심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전진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