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량품3 (여래비밀신통지력 )

2009. 3. 6. 14:18佛法 .SGI

 

 

◎ "如來(여래)의 秘密(비밀)" ㅡ 진실한 말을 설한다.

 

"너희들은 분명히 들어라. 여래의 비밀 신통의 힘을" 석존은 어느 때에 제자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진리에 대해 가장 진지한 사람입니다"라고.

眞僞(진위), 善惡(선악), 正邪(정사)에 대해 엄한 눈을 갖는 것이 佛法子 (불법자)입니다.

부처란 진실을 확실하게 말하는 사람입니다. 大誠實(대성실)의 말로 싸우는 지도자입니다.

수량품의 "如來誠諦(여래성체)의 말"이란 부처의 진리의 말씀이라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근본적으로 행복하게 해주는 말입니다.

석존 자신이 끝까지 살아온 영원한 진리를 드디 어 滅後(멸도)후를 위해 설해 밝힌 것이 수량품입니다.

경문에서는 그 여래성체의 말을 구체적으로 如來秘密(여래비밀) 神通之力(신통지력)이라고 설했습니다.

이 여래지력 신통지력의 일구에, 이제부터 수량품에서 설해 밝힐 大法(대법)의 의의가 담겨 있습니다.

석존은 드디어 여래 비밀의 법과 그 힘, 작용을 밝혀 두자라고 미륵등에게 호소하고있는 것입니다.

"여래의 비밀"이란 문상에서 말하면, 석존이 아득한 구원의 옛날에 이미 부처가 되어 있었다는 말입니다.

이것을 久遠實成(구원실성)이라고 합니다.

석존의 本地(본지) (본래의 경지)는 구원에 있어서의 成道(성도) 입니다.

이 본지가 爾前(이전). 迹門(적문)에서는 일체 설하지 않고 비장된체 있었으므로 秘(비)입니다.

또 오직 부처만이 알고 있으므로 비입니다. 그것이 드디어 밝혀져 민중에게 열리게 됩니다.

또 신통지력이란 구원 실성의 부처가 중생을 이끌어, 이익케하기 위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모습, 작용을 말합니다.

수량품에서는 구원에 성도한 석존이 그 이후 여러 국토에 여러 가지 부처로 출현해,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여러 법을 설하고 여러 행동을 나타내 왔다고 설해져 있습니다.

소위 구원에 성불한 부처 자체가 여래비밀 그 영원한 중생 구제의 작용이 신통지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모든 부처는 본체인 구원 실성의 부처의 작용이 나타난 모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본체인 구원 실성의 부처를 문상의 本佛(본불), 그 작용인 제불을 迹佛(적불)이라고 합니다.

迹(적)이란 그림자, 흔적이라는 의미입니다.

 

◎ 모든 부처의 本地(본지)는 南無妙法蓮華經(남묘호렌게쿄)

 

실은 이 여래비밀 신통 지력을 문저로 읽으면 구원에 있어서

석존이 성불한 근저에 南無妙法蓮華經이 감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남묘호렌게쿄를 깨달은 경지야말로 모든 부처의 본지입니다.

그 생명 자체가 부처의 본체이며 본불입니다.

南無妙法蓮華經의부처 즉 南無妙法蓮華經 如來가 문저의 본불인 것입니다.

이 南無妙法蓮華經 如來(여래)가 문저의 여래 비밀이 됩니다.

그리고 구원 실성의 부처에 의한 영원한 중생 구제의 작용도

南無妙法蓮華經의 작용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문저의 신통 지력입니다.

따라서 문저로는 南無妙法蓮華經가 본불인 것에 비해 석가.다보등

일체의 諸佛(제불)은 南無妙法蓮華經을 나타낸 迹佛(적불)이 됩니다.

이 문저의 문법이 왜 중요한 것일까. 그것은 모든 부처를 부처가 되게 한 근원의 一法(일법),

즉 南無妙法蓮華經가 밝혀지지 않는 한 현실의 凡夫(범부)가 成佛(성불)할 길이 열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凡夫(범부)의 成佛(성불)이야말로 수량품의 핵심입 니다.

수량품 一品(일품)의 내용을 나타낸 여래비밀 신통 지력이란

범부 성불의 道(도)를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 다.

수량품에서는 모든 부처의 경지가 구원 실성에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 久遠(구원)이란 '작용하지 않고 꾸며 갖추지 않음'

 

구원에 대해 니치렌(日蓮) 대성인은 말씀하셨습니다.

"이 품의 究極(구극)은 久遠實成 (구원실성) 이며

久遠(구원)이란 작용하지 않고 꾸며 갖추지 않고

있는 그대로라는 義(의)이르니라"(어서 759쪽)고.

이것은 구원의 문저의 의의입니다.

이것을 문상의 구원과 구분하여 久遠元初(구원원초)라고도 합니다.

이 구원의 의미는 어서 말씀과 같이 '원래 그대로'라는 것입니다.

원래 그대로의 생명만이 實成(실성)(진실된 成佛=성불)이 있습니다.

이 成佛이야말로 여래의 비밀입니다.

부처의 원래 그대로의 생명은 동시에 범부 그대로의 생명입니다.

원래 그대로에 변함이 있을 리가 없습니다. 범부도 원래 부처입니다.

다만 부처는 이것을 알고 범부는 알지 못한다는 차이가 있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래 비밀입니다. 범부즉 부처, 부처즉 범부

'원래 그대로의 생명'이란 南無妙法蓮華經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이 남묘호렌게쿄의 생명을 범부의 一身(일신)에

사실로서 여신 분이 니치렌(日蓮)대성인 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들 범부도 대성인을 믿고 남묘호렌게교라고 부를 때

자신의 當體에 구원의 생명을 열 수 있습니다. 그것이 신통지력입니다.

 

久遠(구원)의 凡夫(범부)가 출현한다고 戶田(도다)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실제 생활 속에, 과거의 인과를 자신이 부수고

구원의 옛날로 되돌아가는 法을 확립 시켰던 것은 니치렌 대성인님입니다.

즉 대성인에게 귀의하여 南無妙法蓮華經이라고 봉창 하는 것이

보다 좋은 운명으로의 전환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서 도중의 因果(인과)가 모두 소멸하고 구원의 범부가 출현하는 것입니다.

"([도다조세이 전집] 제3권)라고. '구원의 범부가 출현한다' 얼마나 멋진 표현입니까.

이것이야말로 법화경의 핵심입니다.

법화경을 몸으로 다 읽고 "부처는 생명이다" 라고 깨달으신 도다선생님이십니다.

도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과거의 因果(인과), 途中(도중)의 인과란,

현실의 범부에게 불행을 초래하는 무수한 인과입니다.

그러나 태양이 떠오르면 무수한 별들이 단번에 사라지고 상쾌한 아침이 찾아 오듯이,

묘법에 대한 신심에 의해 過去遠遠劫(과거원원겁)으로부터의 무수한 惡因(악인) 惡果(악고)를

단번에 타파하고 범부의 몸 그대로 청정한 구원의 몸으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구원의 범부가 출현한다'란 이것입니다.

성불이란 범부의 생명을 끊고 부처가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결코 초인과 같은 특별한 인간 이상의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니치렌대성인은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들 중생은 無始(무시)이래, 生死(생사)의 고뇌의 바닥에 잠기어 있었는데

지금 법화경의 행자가 되어 無始(무시)의 色心(색심=몸과 마음)에

금강과 같은 佛身(불신)을 성취하는 것은 구원의 석존과 다를 바 있겠는가.

久遠五百塵點劫(구원오백진점겁)의 當初(당초)에 혼자 성불한 교주 석존이란,

우리들 중생의 일인 것이다.(어서 1466쪽. 취의)라고.

無始(무시)의 色心(색심)이란, 원래 그대로의 생명입니다.

이 생명에야말로 다이아몬드와 같이 영원히 무너지지 않는 행복경애,

즉 진실한 佛身(불신)이 확립되는 것입니다. 이 성불의 불가사의함을

"如來秘密(여래비밀) 神通之力(신통지력)"이라고 합니다.

 

◎ '인류의 境涯(경애)'를 높이는 것이 '神通(신통)의 힘'

 

요컨대 여래비밀 신통 지력이란 범부가 성불하는 것입니다.

대성인은 [어의구전]에서 "성불하는 이외의 신통과 비밀은 없느니라"(어서 753쪽)고 말씀 하셨습니다.

비밀이라 하고 신통이라 해도, 세간에서 말하는 것 같은 신비적인 초능력 따위는 아닙니다.

도다선생님은 말씀 하셨습니다. "같은 신통력이라 하더라도

구름을 타고 달렸다든가 하는 엉터리 이야기가 있지만 그런 약한 신통력은 아닙니다.

남묘호렌게쿄 여래의 비밀 신통력이라는 것은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행복해지게 하는 것입니다.

범부가 부처로 된다는 신통력입니다"라고.

니치렌대성인은 신들린 듯한 특별한 힘을 근본으로 해서는 안된다고 단언 하셨습니다.

예를 들면 [창법화제목초]에는 "利根(이근)과 通力(통력)에는 의하지 말지어다.(어서 16쪽)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석존도 아사세왕이 불교와 바라문교와 차이를 질문했을 때

"불을 태워 행하는 괴상한 주문, 동물의 소리 등에서 미래를 예언하는 주술을 행하지 않도록

훈계하는 것이 나의 가르침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의 생명만큼 불가사의한 것은 없습니다. 존귀한 것도 없습니다.

범부가 그 몸, 그대로 성불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인간이라도 부처와 똑 같이

생명 오저로부터 완전히 만족한 행복 경애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이 이상의 비밀은 없습니다. 신통지력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최고의 행복 경애를 만끽하게 하는 힘, 이것이 부처의 여래비밀 신통지력입니다

 

                                                          -  글/이케다다이샤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