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이것이 인생의 근본문제이다.

2023. 3. 13. 19:29佛法 .SGI

해당화와 꿀벌

 

'행복'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이것이 인생의 근본문제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 그것은 자기자신의 내적인 '경애(境涯)'이다.
큰 경애의 사람은 행복하다. 드넓은 마음으로 매일을 끝까지 살아나갈 수 있다.
강한 경애의 사람은 행복하다. 괴로움에도 지지않고, 유유히 일생을 즐겨 나갈 수 있다.
깊은 경애의 사람은 행복하다. 인생의 깊은 맛을 음미하면서 영원에도 통해 가는 의의 깊은 가치의 인생을 만들어 갈 수가 있다.
깨끗한 경애의 사람은 행복하다. 그 사람 주위에는 항상 상쾌한 기쁨이 넓혀져 간다.
비록 물질이나 지위 등의 면을 혜택받고 있다고 해도 '불행'을 실감하고 있는 사람은 수없이 많다.

또 그들의 환경은 항상 변화하며 언제까지 좋은 상태가 계속될지 모른다.
여기에 비해, 확립된 자신의 '행복의 경애'는 어느 누구도 부술 수 없다. 어떠한 것도 침범할 수 조차 없다.

이러한 생명의 대경애의 건설에 불도수행의 목적도 있다.
어쨌든 무슨 일이 있어도 어본존님에게서 떨어져서는 안 된다. 신심의 전진을 멈춰서는 안 된다.
인생의 도상에는 여러가지 고난이 있다. 막힘도 있다.

그때야말로 신심의 마음을 강하게 하고, 창제(唱題)에 면려해주기 바란다.

숙명의 산을 완전히 오르면, 그때까지는 괴로워도, 다음엔 시계(視界)가 확 트여 가는 것이다.

신심은 그 되풀이와 같은 것이다. 그 구극(究極)으로서 영원히 무너지지 않는 절대적 행복경애로 연결되어 같다.
어쨌든 신심의 뿌리를 강하고 깊게 뻗어 두어야 한다.

뿌리만 뻗어 두면 비록 눈보라가 불 때가 있다해도 태양의 빛이 빛나고 수분이 주어지면, 반드시 차츰차츰 대수(大樹)로 성장해 간다.

신심과 인생의 전진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 제1회 SGI 유럽총회 (1989.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