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 1. 16:33ㆍ佛法 .SGI
○ [니치렌은 태어났을 때부터 지금껏 일일 편시도 마음 편한 일은 없었다. 이 법화경의 제목을 홍통하려고 생각할 뿐이니라](어서 1558쪽) - 대성인의 오저의 일념
- 무엇에 생명을 걸고 있는가. 무엇을 근본의 기원으로 살고 있는가.(진짜의 소원, 구도심) 그것이 그 사람의 생명 근저의 모습이다. 그러므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오저의 일념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오저의 일념을 광선유포로 향해 나가게 하는 것이다. 그 일념으로 성불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 일념에 모든 복덕의 보배가 갖춰지는 것이다.
([영원의 경전 [어서]에서 배운다 ②], 오토님모어서 中)
○ 우리들의 일념이 불법을 향한 확실한 信(믿음)의 청정한 마음에 부처의 생명이 감응하여 불계가 용현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저의 일념, 심지가 성불의 열쇠인 것이다. 마음만이 성불의 중요한 성불의 열쇠이다.
○ 누구의 생명도 평등하게 무상의 가치를 갖고 있다. 승은 위이며 신도는 아래라고 차별한다거나 멸시하는 것은 니치렌대성인의 불법에 완전히 위배하는 것이다. 그 생명의 존귀함의 근원은 본래 구족하고 있는 [부처의 생명], 즉, 확고한 "다이아몬드의 생명"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나의 생명에 내재하는 다이아몬드를 자각하여 빛내기 위한 불법이며 신앙인 것이다. (93년 3월 브라질대표 연수회 스피치)
○ 공양의 자세
(1)진심이 근본이 되어야 한다. - 진심어린 공양에 공덕이 있다.
(2)악에 공양하면 악도에 떨어진다. - 공양하는 상대가 중요하다.
(3)부처를 향한 공양보다도 말법의 법화경의 행자를 향한 공양의 공덕이 훨씬 뛰어나다.
- [말대의 법화경의 행자를 칭찬하고 공양하는 공덕은 저 삼업상응 한 신심으로 일겁동안 생신의 부처를 공양하여 받드는 것보다도 백천만억배 더하다고 설하셨느니라](어서 1044쪽)
○ 공양의 의의
- 학회가 추진하는 공양은 전부 니치렌대성인의 어유명이신 광선유포를 위한 것이다. 대성인이 세우신 대원을 성취하기 위해 실시하는 공양은 어본불에 대한 공양에 통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 보다 더한 공양도 없으며 대선도 없다. 따라서 이 보다 더한 대 공덕도 없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자 신이치 자신 또한, 한 사람의 학회원으로서 그런 기회를 만날 수 있게 된 사실에 무량한 복운과 기쁨을 느꼈다.(소설 [신 인간혁명] 제4권 [개선] 의 장)
- 공양의 공덕은 어서에 엄연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만약 광선유포를 위한 공양을 하여 어서의 말씀대로 확실한 증거가 나오지 않는다면, 불법은 거짓이 됩니다. 또 그렇게 힘이 없는 어본존이 아닙니다. 그에 관한 것은 지금까지의 체험을 통해서 여러분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양은 금액의 많고 적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정성어린 마음입니다. 어본존은 그것을 전부 조람하시고 공덕도 신심의 일념으로 결정해 갑니다.
(소설 [신 인간혁명] 제10권 [신항로]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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