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선생님 말씀 63

2012. 8. 28. 10:26佛法 .SGI

 

 

○ 높은 산의 정상에 오르면 멀리까지 내다보이듯이, 대성인의 불법을 깊이 배우면 세간의 모든 법, 원리에 통달할 수 있는 것이다.

대성인은 "하늘이 개이면 대지가 밝아지듯이, 법화경을 아는 자는 세법에 통달할 수 있다."(관심의 본존초)라고 말씀하신다.

도다 선생님은 이 어문을 배견하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 "우리들 어본존을 수지하는 자는 그런 불경기를 한탄만 해서는 안된다. 위대한 생명력을 발휘하여 자!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고 생각하고 또한 고심하면서 이 힘든 경제난을 타개한다면 이것이야말로 땅이 밝아지는 것이고 세법을 깨닫는 것이다." 현재에도 그대로 통하는 지도다.

도다 선생님은 엄하게 말씀하신다.

- "어본존을 수지한 사람은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개선하고 자기가 하는 장사를 어떻게 발전시키면 좋을지를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다. 그것을 알려고도 하지 않고, 연구도 하지 않고, 고심도 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은 생활상의 세법을 알지 못하여 자신의 장사가 잘 되지 않는 것을 어본존에게 공덕이 없다고 생각한다든가 세간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방법이라고 단정 지을 수밖에 없다. 지금도 세계적으로 불황이다. 오래 지속되는 불황으로 인해 사업이나 생활이 생각대로 되지 않아 고민하며 투쟁하고 계시는 분도 많다고 생각한다. 꺾이지 말아 주기 바란다. 지지 말아 주기 바란다.

- "이 위기를 단연코 찬스로 하겠다!" 라고 어떻게든 기운을 내 승리해 주기 바란다.

사회도 경제도 대단한 혼돈 속에 있어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까지의 지식이나 과거의 경험만을 의지하고 있으면 뒤떨어지고 만다.

도다 선생님이 지도하셨듯이 "신심만 하고 있으면 어떻게 되겠지" 라는 안이한 자세로는 고난을 타고 넘을 수 없다.

- 필요한 것은 현재의 상황을 올바로 분석해서 타개할 길을 찾아내는 '지혜'다. 그 '지혜'를 어떠한 국면에서도 막힘없이 발휘해 갈 수 있는 '생명력'과 '복운'이 중요하다. 그 원천이 '신심'이다.

- 전 우주를 흔들듯이 강하고 강한 기원을 근본으로 하여 '세법'을 두루 알고 사회에서 승리해 가는 현자가 되어 주기 바란다. 행복하고 부유해지기 바란다.

○ 지금은 어선회사 사장 - 1년전 고기가 잡히지 않아 큰 적자를 보게 되어, 간부에게 지도를 받았다.

- "고기가 안 잡힌다고 말하지만 고기가 없는 것은 아니지요? 오지 않는 것뿐이지요. 그렇다면 오게 하면 되지 않습니까! 바다에는 국경도 없지 않습니까?" 지도를 받은 후 본격적으로 기원했더니 지금까지 하루 20마리 정도 잡았던 고기가 300마리씩 잡혔다고 합니다.

-신심은 간단합니다. 장사할 때 고객이 안 오면 기원해서 부르면 됩니다. 돈이 안 들어오면 기원해서 부르면 됩니다. 그에 덧붙여 노력과 연구를 하면 됩니다.

체험이 없으면 관념적인 신심이 됩니다. 다른 사람이 시켜 한 신심은 타의에 의한 신앙이니까 무거운 짐을 진 것같이 힘듭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모두가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 "이렇게 되고 싶다고 기원해보세요! 그렇게 됩니다!" 결의해서 기원해보게 하면 체험을 가질 수가 있어 믿음이 깊어집니다. "안하면 안돼요!" 라고 하면 안 됩니다. 강제로 시킨 신앙은 신앙이 아니니까 공덕은 없습니다.

- 선생님께서 "근행을 강제로 시키면 신심이 싫어집니다. 신심을 좋아하는 자, 학회를 좋아하는 자를 키웁시다!". 의외로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결의하지 않으면 신심이 되지 않습니다. 결의부터 들어오면 신심. 외부로부터 강요받으면 타성. 결의해서 시작하면 공덕이 있습니다.

- 어떻게 해야 체험을 가질 수 있는가하면 구체적으로 정해서 기원하고 움직였을 때에만 절대적으로 체험을 만들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신은 깊게 되고 더 열심히 하자라고 발심하게 됩니다.

- 기원은 이루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기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루지 못합니다. 많이 원해서 이루어 냅시다. 투쟁만 하면 불도고행이기에 즐겁지 않습니다. 공덕을 받은 연속찬스라고 포착한다면 공덕 받는 찬스입니다. 시키기에 할 수 없이 한다면 고생이 됩니다.

- 타성이라고 깨닫고 무엇이든 기원하기 시작했더니 무엇이든 이루졌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