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17. 16:15ㆍ佛法 .SGI
[청년에게 드린다]
◌ “초조해하지 말고 긴 안목으로 보아야 합니다. 나무도 한달이나 반년만 보면 얼마나 성장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년, 30년이 지나면 몰라볼 정도로 큰 나무가 됩니다. 하물며 신심은 일생 아니 삼세(三世)를 위한 것입니다.
- 또 부처라고 해서 괴로움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부처는 괴로움을 잔뜩 떠안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전 세계 일체중생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 하고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그러므로 괴로움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부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조금 기원했는데 금세 좋아지면 신심은 깊어지지 않습니다. 참된 인간혁명도 숙명전환도 할 수 없습니다. 어본존이 일부러 고생시키는 것이라고 받아들이고 감사한 마음으로 기원할 수 있다면 그 마음이 바로 인간혁명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 그러므로 괴로움에서 도망치지 말고 그 괴로움을 정면으로 뚫고 나아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숲을 빠져나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 쓸쓸하면 그 쓸쓸함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쓸쓸함과 슬픔을 유흥 따위로 속이면 안 됩니다. 소모해 버리면 안 됩니다. 참고 또 참아 자신을 성장시키는 ‘밑거름’으로 삼아야 합니다.
◌ 운명은 밖에서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날마다 그대 마음속에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빛나려면 불타올라야 합니다. 불타오르려면 번뇌라는 장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청춘 시절의 괴로움은 즉 빛입니다.
◌ 사명, 무엇에 ‘목숨(命)’을 ‘사용(使用)하는가’. 나는 어떠한 ‘명(命)’을 받고 우주에서 ‘왔는가(使)’, 파견되었는가.
- 불법은 전 우주를 ‘하나의 거대한 생명’이라고 봅니다. 각각의 생명은 그 큰 바다에서 일어나는 파도와 같습니다. 파도가 일어나면 ‘생(生)’, 그 파도가 우주에 녹아들면 ‘사(使)’입니다. 생도 사도 우주와 일체입니다.
한 생명이 태어나려면 전 우주가 찬성하고 전 우주가 협력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전 우주가 축복하며 보내준 생명입니다.
- 생명의 존귀함은 평등합니다. 생명에는 서열이 없습니다. 생명에는 각기 개성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생명도 전 우주와 똑 같이 존귀합니다. 전 우주의 생명과 일체이고 무게도 똑같습니다.
◌ 니치렌(日蓮) 대성인은 “목숨은 모든 재보(財寶) 중에서 으뜸가는 재보다.”(어서 1596쪽, 통해)
“목숨은 전 우주의 재보로도 살 수 없다고 부처는 설하셨다.”(어서 1059쪽, 통해)
“하루의 목숨은 전 우주의 재보보다도 존귀하다.”(어서 986쪽, 통해)
그러므로 절대로 자살하면 안 됩니다. 절대로 폭력을 휘두르면 안 됩니다. 남에게 상처를 입히면 안 됩니다. 남을 괴롭히면 안 됩니다. 존귀한 생명에 상처 입힐 자격 따위는 그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 자신은 왜 태어났는가. 청춘 시절은 그것을 탐구하는 시기입니다.
청춘은 ‘제2의 탄생’의 때입니다. 제1의 탄생이 육체의 탄생이라면 청춘 시절은 참된 ‘인간’으로서 다시 태어나는 때입니다. 그래서 괴롭습니다. 그래서 고민합니다. 병아리가 알에서 깨어날 때처럼 발버둥 칩니다.
◌ 절대로 포기하면 안 됩니다. 발버둥 치면서 기원하고 생각하고 배우고 벗과 대화를 하고 지금 해야 할 일에 부딪쳐야 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면서 반드시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자신의 사명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 스위스의 철학자 힐티는 “기쁨이 무엇인지 아는 이는 본디 많은 고통을 참고 견뎌낸 사람들로 국한된다. 그 밖의 모든 사람들은 참된 기쁨과 전혀 다른 단순한 쾌락을 경험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고생하지 않은 사람은 ‘참된 기쁨’을 알 수 없다는 말 그대로입니다.
- “인생의 행복은 어려움이 적다거나 없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어려움을 늘 승리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훌륭히 극복하는 데에 있다.”
모든 어려움을 유유히 이겨내는 데에 인생의 행복이 있다는 말입니다. 불법의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와도 통하는 인생관입니다.
◌ 삶이 어쩐지 울적할 때도 있을지 모릅니다. 무언가에 속박되어 있다고 느낄 때, 모든 것이 수동적일 때, 어쩐지 방황하고 있다고 느낄 때, 그럴 때일수록 수동적인 일념을 바꾸어 ‘자, 이 길을 관철하자!’ ‘오늘의 사명을 관철하자!’고 정하면 그 일념에 참된 ‘봄’이 옵니다. 꽃이 핍니다.
◌ ‘관철한다’는 것은 우리로 말하면 제목을 올리자, 한 사람 또 한 사람에게 불법을 말하자는 실천입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구체적인 길을 알고 있는 우리는 행복합니다.
◌ 지금 시대는 모두 고생을 피하려고 합니다. 고생하는 것을 시대착오처럼 생각합니다. 또 고생하면 손해라고 착각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고생은 전부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 ‘지금부터!’ 늘 ‘지금부터!’입니다. 불법(佛法)도 현당이세(現當二世)의 정신을 가르칩니다.
가치 있는 인생 특히 ‘가치 있는 청춘’을 여는 것은 ‘지금까지 어떠했느냐’가 아닙니다.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이냐’ 하는 힘차고 적극적인 일념입니다.
◌ 청춘 시절에 정신을 철저히 단련하고 자신을 끝까지 연마하면 그것을 토대로 어느 시기에 이르러 정신면에서도 물질면에서도 꽃을 피웁니다. 그것이 도리입니다. 그것이 인생의 올바른 궤도입니다.
◌ ‘스스로 자신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닐까요. 성적이 나쁜 사람, 집단 괴롭힘을 당한 사람, 배신당한 사람, 실패한 사람, 병이나 경제고로 괴로워한 사람이 오히려 그 만큼 남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생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지 말아야’ 합니다. 지지 않으면 괴로워한 만큼 장래 반드시 커다란 꽃을 피웁니다.
“인생은 마지막 몇 년 동안에 어떤 행복을 느꼈느냐 로 결정된다.”
◌ 사회에서 안 되면 40대가 되면, 50대가 되면, 70대가 되면 하는 식으로 늘 큰 뜻을 품고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금세에서 못하면 내세에서 하겠다는 영원한 생명을 응시하면서 달관했을 때 불법이 됩니다. 가장 큰 뜻을 품어야 불법입니다.
◌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발버둥 치면서 제목을 올리고 1밀리미터, 2밀리미터라도 좋으니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렇게 끝가지 살면 나중에 되돌아보았을 때 어느새 정글에서 빠져 나온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괴로워한 만큼, 제목을 올린 만큼 인생은 깊어집니다.
그것이 21세기의 지도자가 되기 위한 영양소입니다.
◌ 하나는 불평을 일삼으며 모든 것을 환경 탓으로 돌리고 패배하는 삶입니다.
- 그러면 주위 사람들이 동정할지는 모르지만, 결국 자신이 손해를 입고 뭐라고 해도 변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 또 하나는 환경이 어떻든 자기 길을 스스로 열겠다는, ‘지지 않는 혼’을 불태우는 삶입니다.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는 스스로 정할 문제입니다.
◌ 나폴레옹은 ‘환경은 무엇인가? 환경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환경 탓으로 돌리지 말고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마음가짐입니다.
◌ ‘환경’에 휩쓸리기만 하면 여러분 인생의 주인공은 환경이 되고 맙니다. 그러면 보잘것없는 인생이 되고 맙니다.
여러분 인생을 결정하는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 “대저 정토(淨土)라 함도 지옥이라 함도 밖에는 없느니라. 오직 우리들의 가슴속에 있느니라. 이것을 깨달음을 부처라 하고 이에 미혹함을 범부라 하며”(어서 1504쪽)
행복도 지옥도 모두 자기 가슴속에 있습니다. 마음속에 있습니다.
◌ 이기기 위한 신앙입니다. 또 불법은 이기기 위한 법칙입니다. 무언가를 위해 투쟁하고 무언가를 향해 전진한다. 이것이 행복의 본질입니다.
- 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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