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30. 22:01ㆍ佛法 .SGI
○『나와 더불어 나의 제자, 어떠한 제난(諸難)이 있을지라도 의심이 없으면 자연히 불계에 이르느니라』(어서234쪽)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가령 1%의 희망도 보이지 않을지라도, “반드시”를 확신하고 본존님에게 기념해가는 그 일념속에, 승리의 인(因)이 있는 것이다.
○ 어쨌든 죽음은 일정(一定)이니라. 그때의 한탄은 당시와 같으니라. 이왕이면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법화경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시라. 이슬을 대해(大海)에 넣고 먼지를 대지(大地)에 묻는다고 생각하시라.(어서1561)
○ 광선유포를 위해 일하는 것은 부처가 대 공덕을 받게 해주려고 우리에게 자비(慈悲)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광선유포를 위해 일하는 것은 다른 누구를 위해서라기보다도 자기를 위해서입니다.
○ 이슬을 대해(大海)에 넣고, 흙을 대지(大地)에 보탬과 같아서, 생생(生生)에 없어지지 않고 세세(世世)에 썩지 않으리라.(어서968)- 이슬처럼 덧없는 생명, 먼지처럼 하잘 것 없는 내 몸, 그것이 신심의 대원에 의해 영원해진다. 법화경의 대해와 함께 묘법의 대지와 함께 영원히 살아지지도 않고 썩지도 않는다. 부처의 대 경애처럼 될 수 있다는 약속입니다.
○ 구원이래의 대원을 완수하기 위해 금세에 태어났다. 그렇게 확신하면 금세의 고뇌하는 모습도 미혹의 모습도 전부 사람을 구제하기 위한 방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아무런 괴로움도 없는 혜택 받는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나타났다면 아무도 묘법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그런 사람은 민중의 마음도 알 수 없다.
○ 태양계와 대우주의 리듬이 자전과 공전이다. 묘법의 리듬도 자행과 화타이다. 법화경의 제목을 나도 부르고 남도 부르게 하라. 그러면, 생도환희, 사도환희의 경애를 생생세세에 얻을 것이다.
○ 어떠한 숙업의 괴로움도 그것을 극복해 승리의 실증을 나타내기 위해서 굳이 자신이 선택한 괴로움인 것이다. 이기기 위해 자신이 굳이 만든 고뇌이므로 이기지 않을 리가 없다. 질 리가 없다. 대원을 자각하면 즉 ‘나는 본래 부처이다’라고 자각하면 자신의 숙명조차도 사명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괴로워하는 민중의 모습으로 태어나 어디까지나 민중과 함께 행복해 진다. 그것이 우리들 ‘지용의 보살’의 사명의 드라마인 것입니다.
○ 강한 신심이란 홀로서는 정신입니다. 대성인은 ‘결국 천(天)도 버리고 제 난도 당하여라. 신명(身命)을 바칠 뿐이로다(어서232)’라고 말씀하셨다. 제천의 가호 같은 것은 필요 없다. 목숨까지도 버리겠다는 그런 신심을 했을 때 엄연한 제천의 가호가 있습니다. 광선유포를 위해서라면 그 무엇도 필요 없다. 그런 신심을 했을 때 일체는 반드시 열립니다. 불법은 승부입니다. 이기지 않으면 무의미합니다.
○ 광선유포만이 법화경의 혼(魂)이며, 남묘호렌게쿄라는 대생명의 리듬입니다. 인류의 경애를 불계로 끌어 올리는 싸움입니다. 멈추려 해도 시간은 멈추지 않는다. 겨울은 반드시 봄이 된다. 인류도 반드시 생명의 본원인 묘법(妙法)의 방향으로 불계(佛界)의 방향으로 향해간다.
○ 대성인은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박해한 ‘일본사람을 구하자. 인류를 구하자’며 일어선 것입니다. 이것이 불계, 법화경의 혼입니다. 어본존은 어본불 니치렌의 혼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이 대자대비가 남묘호렌게쿄라는 구원의 대생명의 맥동인 것이다.
○ 무엇이라도 좋다. 자기답게 자기 자신을 혁명해 가는 것이다. ‘자신’이 변하는 것이다. 매일, 자기답게 자신의 인간혁명의 드라마를 만들어 가는 것이 최고의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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