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法 .SGI

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 선생님 말씀 131

혜광리 2016. 4. 9. 22:42



모든 기회를 자기 성장의 찬스라고 포착해 갈 수 있는 적극성이 없으면 그 사람은 신심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우주에는 삼천(三千)개의 채널이 있다. 이 채널을 자신의 일념(一念)에 맞출 수가 있다. 근행창제 중에 기원이 되는 것이다.

제천(諸天)은 기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강한 기원이다. 법화경을 이긴 자는 아무도 없다. 목숨을 걸고, 얼굴색이 변할 정도로 기원합시다.

- 가족끼리의 원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 전원의 희망이 깨져버리는 것이다.

- 생명의 오저에서 우러나오는 진짜의 제목을 올립시다.

불법(佛法)은 승부(勝負). 인생(人生)도 승부다. 그 승리를 결정짓는 가장 근본은 창제다. 제목(題目)의 힘에 당할 것은 아무도 없다. 제목을 끝까지 부르는 한 두려울 것은 아무것도 없다.

[가난에 대한 도다 선생님 지도]

가난이라고 하는 것은 빠르게 고쳐지지 않는 것입니다. 하종(下種)이라는 씨앗을 심고 일정기간을 기다려야 하듯이 시간이 걸립니다.(감나무8, 복숭아3, 사과8, 6개월)

- 가난 병()이라고 하는 것은 전생(前生)으로부터 짊어지고 온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는 것뿐입니다.

- 그러나 병()은 본인이 괴로움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당면한 괴로움을 없애기 위해 간절하게 진심으로 마음을 쏟아 부으니 간단히 낫는 것입니다. 가난도 이와 같이 간절히 기원할 수 있다면 기간이 단축됩니다.

이 세상에는 수천억, 수억 조의 돈이 도도히 돌고 있습니다. 복운(福運)이 쌓이면 돈은 자연히 따라 옵니다. 결국은 가난하고 병약한 운()을 복운으로 바꾸는 것이 신심입니다. 이것은 불법(佛法)에서 본다면 간단한 일입니다. 단지 약간 시간이 걸릴 뿐입니다. 신심을 원동력으로 생활상에서 끈기 있게 실천해 내는 것입니다. 해 내도록 방향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심하게 잔소리, 푸념을 해도 소용없다고 깨달았으면 진지하게 어본존께 간절히 기원하면 됩니다. 이 간단한 원리를 모두 모르고 있습니다. 이 길이 제일 먼 것 같으면서도 가장 확실하고 빠른 길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알아도 막상 생활상에 직면하면 모르는 것 같습니다. 끊임없는 실천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때때로 기원(祈願)이 이루어지지 않는 듯이 보이는 것은 왜일까? 그것은 보다 기원이 깊어지도록, 보다 강한 인간, 보다 깊은 인생이 되도록, 보다 깊은 복운을 단단히 만들도록 하는 부처의 지혜인 것이다.

- 진정한 깊은 기원도 없이 필사적인 노력도 없이, 간단하게 이루어지고 만다면 인간을 타락 시킬 뿐이다.

- 중요한 것은 기원은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다. 당장에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을지라도 긴 안목으로 보면, 절대로 좋은 방향으로 이루어져 가는 것이다.

공덕을 못 받고 있는 것은 어본존에게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제목을 불러서 이긴 사람만이 확신과 환희와 공덕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진지하게 제목에 도전하면 지금의 천배 만배의 공덕이 나옵니다.

- 무량의(삼천제법, 삼라만상의 사물 사상일체)는 제목 속에 전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제천(諸天)은 기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강하고 깊은 기원이다. 법화경을 이긴 자는 아무도 없다, 목숨을 걸고, 얼굴색이 변할 정도로 제목을 올립시다.

- 가족과의 원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가족 모두의 희망이 깨져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면 허무하다. 생명오저에서 우러나오는 진짜 제목을 올립시다.

- 백 만마디 지도보다, 백 만권의 철학책보다 제목이다. 기원한대로 전부 그대로 열려져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