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교(절복)에 대한 지도
절복(홍교)은 불행의 근본원인인 종교의 잘못을 바로 잡고 한사람의 인간을 구하는 행위입니다. 인간의 가치는 학문이나 신심이 근본입니다. 또 인품을 연마해가면 모두가 따라옵니다.
우리들의 마음속에서도 보이지 않지만 한사람 한사람의 불계의 생명이 있습니다.
그 생명이 이윽고 자신을 최고로 빛나게 하여 인생의 행복의 꽃을 피우게 합니다. " 그런 확신을 갖는 것입니다 "
"어떻게 모두를 납득시킬 수 있는 말도 할 줄 모릅니다. 저는 다만 어떻게 행동해야 좋을까요" 라고 회원이 스승에게 질문을 했다
"성불사를 함 (708쪽)" 이라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는것이 불법입니다. 신심의 기원을 통해서 사람들을 격려해 가는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훌륭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일상이야기를 하듯이 대화를 하는 것도 좋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신심과 진심어린 일념의 소리로 말하는 것입니다. "
절복은 가장 어려운 불도수행이므로 그리고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불법의 힘을 가르친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원자력의 힘을 가르치고 라디오나 TV에 대해서 설명하는것과 같습니다.
-신인간혁명 4권-
우정을 소중히하면서 체념하지 말고 끈기있게 대화를 거듭해 나가는 것입니다.
초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잔소리를 해도 안됩니다.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그리고 어떠한 어려움에도 지지 않으며 배려 넘치는 자세로 가족을 대하듯이, 그모습을 보고 자식들도 신심을 이해하게 됩니다.
결국은 어머니로서 인간으로서 하는 행동이 가족에 대한 절복으로 됩니다.
자식이 어머니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되면 말하지 않아도 신심을 하게 됩니다.
불법은 생명의 인과의 법칙이며 행복을 향한 방정식입니다.
그 법칙을 잘 전하고, 거역한다면 당연히 앞이 막힐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올바르고 힘이 있는 가르침이라면 공덕과 벌이라는 두개의 현증이 반드시 나타납니다.
결국 공덕이라 해도 밖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명속에서 샘물처럼 솟아나는 것입니다.
의정불이라는 불법의 원리로 자신의 환경을 바꾸고, 만리밖에서 행복을 불러 올 수가 있습니다.
타인의 악을 멸하고 선을 알려가는 행위가 절복입니다.
따라서 누군가 해주겠지가 아닌 절복하는 도전 자체가 타인에게 공덕의 길을 열어주는 것인 동시에, 그것으로 인해 자기자신도 공덕을 받게됩니다. 이것이 니치렌의 불법입니다.
불법은 사람들의 행복을 원하는 자비의 가르침인데 자비는 악과 싸우는 용기가 불가결 합니다.
만약, 악을 방치해 둔다면 결국은 악이 버젓이 통용되어 모두가 불행하게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악과 싸워야 자비이고, 진정한 불법자라는 말씀입니다.
광선유포라는 인간을 불행하게 하는 악을 멸하고, 선의 승리를 굳건히 확립하는 인간의 개가의 시대를 건설하는 것이기도 하다
신이치는 살아있는 진실한 불법을 모두에게 알려주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