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행은 대성인의 생명인 묘호렌게쿄 진수의 힘을 자신의 색심(色心)에 뛰게 하는 원천
니치렌 대성인(日蓮大聖人)이 말씀하셨다.
"입으로 묘법(妙法)을 봉창하면 나의 몸의 불성(佛性)도 불리어서 반드시 나타나시고, 범왕(梵王), 제석(帝釋)의 불성은 불리어서 우리를 지키시고, 불보살(佛菩薩)의 불성은 불리어서 기뻐하심이라."(어서 557쪽)
근행은 맑고 산뜻한 음성의 울림으로, 자신이 지닌 부처의 생명을 불러 깨워 원초에 솟아오르는 해처럼 빛내는 의식이다.
근행에서 독송(讀誦)하는 방편품(方便品)의 '제법실상(諸法實相)'도 우리 생명이 곧 '묘호렌게쿄(妙法蓮華經)의 모습'이라고 가르치셨다.
수량품(壽量品) 자아게(自我偈)도 '자아득불래(自我得佛來)'의 '자(自)'로 시작해 '속성취불신(速成就佛身)'의 '신(身)'으로 끝난다. '자신(自身)'의 영원한 생명찬가(生命讚歌)이다.
헤매는
어두운 사회
그 속에서
나의 새벽은
근행이로구나
근행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명인 묘호렌게쿄 진수의 힘을 자신의 색심(色心)에 뛰게 하는 원천이다. 부처의 용기와 지혜가 용현하지 않을 리 없다. '환희 중의 대환희'가 솟아오르지 않을 리 없다.
아무리 삼장사마(三障四魔)가 덤벼들어도 근행의 법좌(法座)에 나가면, 사자분신(師子奮迅)의 힘을 내어 반전공세(反戰攻勢)에 나서라는 신호의 새벽종이 된다.
범천 * 제석, 보현보살, 약왕보살, 석가불 * 다보불의 대군도 내 편으로 삼아, 금강불괴(金剛不壞)의 대성(大城)과 같은 생명으로 반드시 승리하는 활로를 열 수 있다.
그중에서도 창가(創價)의 어머니의 기원만큼 강한 것은 없다. 저 '오사카사건'에서 무죄판결을 쟁취하기까지 84회에 이르는 공판을 바라보며, 축인근행(丑寅勤行)을 이어오신 간사이 어머니들의 필사적인 기원을 어찌 잊겠는가.
- (법련 여는 글, 2007년 1월호), '기원'은 전진승리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