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法 .SGI

이케다다이사쿠 선생님 말씀

혜광리 2011. 11. 16. 11:12

 

 

* 지금 해야 할 일에 전력을 다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나중에 생각하면 된다. 곤란을 피하여 지나가면 안 된다. 정면으로 도전함으로써 최고의 결과가 생긴다. 곤란에 억눌려서는 안 된다. 청년은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무슨 일이 일어나도 동요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그러므로 장래의 일을 고민하기 전에 먼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누구든지 청춘은 고뇌와의 투쟁이다. 그러나 먼저 눈앞의 과제에 청년답게 전력으로 도전해 가면 반드시 길은 열린다. 또 그 때는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되어도 때때로 나중에 되돌아보면 대단한 일은 아닌 것이다. 부디 '낙관주의'로 활달하게 청춘을 승리해가기 바란다.

 

* 청년을 기르고 후배를 키워주기 바란다.
그것은 '칭찬하는' 것이다. 설령 하찮은 전진이라도 예민하게 받아들여 칭찬해 주면 신바람이 난다. 상의하달의 시대가 아니다. 똑같은 눈높이에서 함께 인생을 말하고, 부드럽게 말해 간다. 좋은 자극을 주고, 비전을 제시하고, 희망을 보낸다. 거기에 인재는 성장한다. 승리의 길은 열린다.
남이 아니다. 자신이 바뀌는 것이다. 진지한 기원으로 인간혁명해 가는 것이다.
지역을 위해, 세계를 위해, 광포를 위해 무엇을 남겼는가. 거기에 사람의 진가가 빛난다. 상쾌하게 자기 자신의 승리의 역사를 만들어 주기 바란다.

 

* 간디는 항상 이렇게 말하였다. "만약 내게 유머가 없었다면 이렇게 길고 괴로운 싸움에 견뎌낼 수는 없었겠지요."라고.
웃는 얼굴의 사람은 강하다. 정의의 사람은 밝다. 악구도 압박도 씩씩한 웃는 얼굴로 여유 있게 웃어 넘겨 버릴 수 있다.
반대로 다른 사람의 악구만 하며 자기는 아무런 가치 있는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불쌍한 인간이다. 가련한 인간이다. 자신이 비참해진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에게는 마음이 밝고 아름답게 '웃는 얼굴'이 없다. 진정으로 유쾌한 인생을 결코 맛볼 수 없다.
여러분은 이제부터의 긴 인생, 괴로운 때도 있을 것은 틀림없다. 마음이 검은 사람의 언동에 싫은 생각이 드는 적도 있을 것이다

 

* '마음이야말로 중요'한 것이다. 곧은 마음' '청정한 마음'이 있으면 모두 공덕으로 바뀌어 간다. 그 반대로 자신을 파괴하는 '약한 마음' '비열한 마음'으로 되는 사람도 있다.
전부 '마음'으로 결정된다. 그러므로 불법에는 아무리 작은 것일지라도 헛됨이 없다
광선유포를 위해, 인류를 위해 학회에 모인 여러분이다.
삼세의 생명상으로 논해 모든 행동이 장래 몇십 배, 몇백 배, 몇천 배로도 되어 찬란하게 공덕의 꽃을 피어 갈 것은 틀림없다.
이것을 확신하는 것이 신심이다.

전부 자신을 위한 것이다!

 

 

 


* 제목을 올리면 자기 자신이 엄청나게 이득을 본다!
'제목을 올리는 자유'가 있다는 것은 인간에게, 자신에게, 여러분에게 이 이상 훌륭한 권리는 없다.
제목을 올리면 머리도 좋아진다. 몸도 건강해진다.
제목은 병든 사람에게는 '약'이 되고 괴로운 사람에게는 해결의 '지혜'가 되고, '복운'이 되고, 기가 죽은 사람에게는 '힘이 솟는 원천'이 된다.
끝없이 에너지가 나온다.
게다가 비싼 약과는 다르게 '공짜'이다. 공짜이니까 오히려 여러분은 고마움을 모를지도 모른다. 줄서기를 하지 않아도 '보물'이 눈앞에 있다.너무 가까이 있어 그 굉장함을 모르는 것인지도 모른다.

 

* 희망은 영원하다.
인내와 희망이야 말로,
청춘 그리고 인생 승리의 열쇠이다.

청춘시대는 고뇌의 연속이다.
생각처럼 되지 않는 날도 있다.
생각처럼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그것이 인생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미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격도 완성될 수 있는 것이다.
하루하루를 끝까지 견디는 수밖에 없다.
거기에만 영광의 아침 해가 떠오른다.

* 무언가를 시작하면 거기에서 반드시 열린다.
거기에서 기세가 나온다. 네트워크도 넓혀진다.
말도 아니고 형식도 아니다.
필요한 것은 구체적인 "행동"이다.

 

* 묘법에는 절대로 막힘은 없다. 총명하게 용감하게 승리의 대도를 걸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