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다다이사쿠 SGI회장 선생님 말씀 51
○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 자신도 타인도 서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함께 기원하고, 함께 살 때 인간은 진실한 환희를 공유할 수 있다.
○ 무엇을 위한 신앙인가. 영원한 행복을 획득하기 위한 신앙입니다.
○ 행복의 열쇠는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다. 희망은 자기 자신이 만드는 것이며 자신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신앙이란 ' 무한한 희망' 입니다.
○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여는 것이다. 순수하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자신을 바꾸려는 강한 의지가 기원이 되고, 행동이 되어 현실을 연다.
○ 고뇌가 있기에 더욱 더 그것을 발판으로 행복해 질 수 있다. 가장 괴로워한 사람이 가장 행복해 질수 있다.
○ 생활에서 승리하고 인생을 승리하기 위한 신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불법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것 입니다.
○'무엇을 근본으로 사는가' 그것은 넓은 의미에서 '신앙'입니다. 무엇을 근본으로 하는 가에 따라 인생은 크게 바뀝니다.
○ 힘들고 괴로워 한 만큼 크게 경애가 넓혀진다. 이것이 묘법의 원리다. 아무 일도 없는 것이 행복은 아니다.
○ 생활에서 승리하고 인생을 승리하기 위한 신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불법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 일생에 일어나는 일은 반드시 의미가 있다. 의미가 없는 것은 없다. 어떤 숙명도 반드시 깊은 의미가 있다.
○ 백 이십까지 살아서 이름을 더럽히고 죽느니 보다는, 살아서 일일이라도 이름을 떨치는 일이야말로 중요하니라.
○ 곳간의 재(財)보다도 몸의 재가 뛰어나고, 몸의 재보다 마음의 재가 제일이로다. 이 글월을 보시고 부터는 마음의 재를 쌓도록 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