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은 행복의 출발선이다
불행은 행복의 출발선이다/박필규 |
박필규의 행복만들기 바로가기 http://w.hankyung.com/community/goodfc4u
생각전환 30. -불행은 행복의 출발선이다.
손잡이가 달린 유리단지를 무심히 들다가 뚜껑과 몸체가 분리되면서 박살이 난 일이 있었다. 막연히 온전하게 결합된 줄 알고 살피지 않은 경솔함이 원인이었다. 유리단지를 깨트린 이후로 사고(불행)는 예고없이 온다는 것을 알았고, 사소한 사물을 대하더라도 사물 입장에서 접근하고 신중하게 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벽은 이동을 막는 물체가 아니라 돌아가게 하는 매체이듯, 불행은 행복을 막는 장애물이 아니라 행복을 강화시키는 재료다. 차가 연료를 태우며 달리듯, 행복은 불행을 연소시키면서 얻는다.
무의미한 불행은 없다. 이 세상에 의미 없이 존재하는 것은 없다. 이 세상에 그냥 버려지는 것, 불필요한 것은 없다. 돌멩이 하나도 쓰임새가 있고, 잡초는 지구의 피부인 땅의 온도를 조절해주고, 자갈밭은 옥토보다 산소 공급을 활발하게 하여 야문 작물을 제공하고, 넘어뜨리는 것은 다시 세우기 위해서다. 행동의 부자유는 생각할 기회를 주고, 실수와 실패,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는 성숙할 기회를 주며, 상대의 간섭과 통제 때문에 느끼는 불쾌감과 불행은 인간을 강하게 한다. 세상에 시련 없이 오는 승리, 쉽게 완성되는 일, 막연하게 오는 행운은 없다. 고통으로 애간장이 태우지 않고 생기는 사랑의 쟁취, 고통 없이 얻는 감동은 없다. 요행으로 얻으려는 행복은 물위의 수증기처럼 실체가 없고, 고통 없이 누리려는 행복은 물속의 횃불처럼 언어로만 존재한다.
불행의식은 마음의 질병일 뿐이다. 우리는 행복은 마음(의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행복을 누리지 못한다. 행복은 만족하는 온전한 마음에 있는데, 몸이 아프고, 마음이 상처입고, 가치관 정립이 안 되어 있으면 마음에 질병이 생긴다. 마음의 질병은 자기기준(도덕과 성과)이 너무 높아서 현실과 충돌할 때 생기는 경우와 자기 독선(獨善)이 강하여 세상의 일과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생기기도 한다. 마음의 질병은 스스로 걱정과 고민거리, 걸림돌과 장애물을 만들고, 자존심과 자기 성질을 부려서 자기를 불행하게 한다. 불행의식은 약한 마음이 만든 일시적 질병이다.
불행은 행복의 출발선이다. 불행은 행복의 반대말이 아니라 아직 행복하지 않은 상태다. 절대적인 불행은 없다. 자기 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기에 불행한 것이다. 전화위복(轉禍爲福)처럼 행복도 불행을 거쳐서 온다. 밤은 새벽으로 가는 시간이며, 흔들리며 피는 꽃은 이미 열매이며, 불행은 행복으로 가는 과정이다. 불행은 과거 불성실의 결과일 뿐인데 불행에 잡히거나 그냥 피하려고만 하면 행복의 공식은 깨진다. 불행은 행복통장의 잔고를 줄이지만 불행 자체가 행복통장의 적립을 막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좋은 조건보다 악조건에서 만들어진다.
불행은 영혼을 강하게 한다. 인간은 육체(물질), 마음(뇌의 화학작용), 영혼(불생불멸의 기운)의 결합체다. 육체, 마음, 영혼은 한 지붕에 세 가족이 동거한다. 육체, 마음, 영혼은 서로 엇물려 영향을 주는데, 3개 요소가 삼위일체가 되지 못하면 서로 따로 논다. 육체는 에너지를 흡수하고 발산하지만, DNA에 프로그램 된 욕망에 잡히면 마음과 갈등하고, 마음은 두뇌는 화학작용으로 생산되지만 기분 나쁜 기억에 잡히면 전체를 통찰하지 못한다. 육체와 마음이 따로 작동하면 행동은 산만하고 평화를 잃고 불행하다. 병고와 결핍으로 인한 불행은 인간의 최상위 존재인 영혼마저 흔들고 초라하게 하지만, 불행은 영혼을 더 맑고 강하게 한다. 불행으로 단련된 연혼은 욕망을 제어하고, 감사하게 만들고, 성실하게 만든다.
인생이여! 당신은 지수(地水)화풍(火風)의 결합으로 생명을 얻었고, 지수화풍의 조화로 살다가 에너지가 떨어지면 자유의 존재가 되어 자연으로 돌아간다. 살아서 자유를 찾기 위해 자유에 태클을 거는 불행을 피하지 말고 맞장을 뜨리다. 희망의 엔진을 켜고 불행의 길을 달리겠습니다. 믿음과 열정으로 불행을 분해하여 행복을 제조하리다. 고철을 녹여서 쟁기를 만들듯, 인생은 불행을 녹여서 행복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노래하리다.
인생이여! 당신에게 행복은 어쩌면 모든 것이지만, 행복은 야외에서 찾는 보물찾기 게임도 아니고, 행복한 조각을 맞추는 퍼즐게임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행복은 불행의 원인을 찾아서 이겨가는 영성의 게임이며, 불행과 행복, 고통과 희망을 짝 맞추기 하는 놀이이면서, 슬픔을 치루고 찾아가는 인생의 적금입니다. 불행을 행복의 출발선으로 인식하고, 불행이 다가와 입을 벌려도 두려워 말고 의연하게 대응하리다.
인생이여! 당신에게 불행은 귀찮은 존재이면서 연구할 대상입니다. 이미 벌어진 불행은 치유의 대상이 아니라 감수할 대상이며, 스스로 만든 불행의식은 오로지 내가 치유해야 한다. 자신감 부족과 열등의식, 행동 결핍이 만든 불안감과 불행은 무시할 대상입니다. 불행을 민감하게 받아주면 더 설치기 때문입니다. 불행을 행복으로 전환시키려면 우주의 빅뱅만큼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만, 불행을 웃음과 사랑으로 다스리면 불행도 즐거운 일이 된다고 노래하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