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法 .SGI

석가(釋迦)모니 불법과 니치렌(日蓮)대성인의 불법

혜광리 2010. 4. 7. 10:35

 

 

 

석가(釋迦)모니 불법과 니치렌(日蓮)대성인의 불법

 

 

불교라 하면 누구든 석가세존의 가르침을 먼저 떠올리게 될것입니다.
그러나 한마디로 불교라고 해도“나무아미타불”을 외우는 염불종(念佛宗)이 있는가 하면 참선을 위주로 하는 선종(禪宗) 등 여러 종파가 있습니다.
이들 종파는 모두 석존이 설한 8만 4천의 법문이라는 방대한 경문 속에서 각각 자기 종파의 경전을 정해 근본으로 한 것입니다.
석존이 50여년간 설법한 경문들을 시기별로 분류해서 오시(五時)로 나누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화엄시

석존이 득도후 처음으로 21일간 화엄경을 설합니다.(법화경 다음으로 가는 대승경) 화엄경을 주로 하는 종파가 화엄종(華嚴宗)

(2)아함시

아함경을 12년간 설합니다.(아함경은 화엄경보다 열등(劣等)한 가르침임) 아함경을 종파로는 구사종,성실종,율종

(3)방등시

16년간 승만경,해심밀경,능가경,수능엄경,관경,쌍관경,아미타경,대일경,금광명경,소실지경,금강정경,유마경 등을 설법합니다.
이 경들을 주로 하는 종파로는 법상종,정토종,진종,선종,진언종

(4)반야시

14년간 마하반야,광찬반야,금강반야 경들을 설합니다
이 경들을 주로 하는 종파로는 삼론종

(5)법화.열반시

마지막으로 72세부터 80세 입멸하기 전까지 8년간 설법한 경이 법화경,열반경 입니다.
이 경들을 주로 하는 종파로는 천태종

이렇듯 석가세존의 일대 50년간에 걸친 경문은(화엄경,아함경,방등경,반야경)을 법화경 이전의 경 이라 해서 법화경과 구분했습니다.
법화경의 개경(開經 - 서론이 되는경문)인 무량의경에『40여년에는 아직 진실을 나타내지 않았다 - 40 여년 미현진실』이라고 설해져있듯이 법화경 이전의 경문에는 아직 진실한 교법이 아닌 방편(方便)이 설해졌으며 법화경에 와서야 비로서 석존의 진실한 가르침이 밝혀졌던 것입니다.
그러나 석존이 설한 법화경이 최고이기는 하나 그 법화경에도 한계가 있어던 것입니다 사실 석존은 법화경에 의해서 석존 자신과
연을 맺었던 당시의 중생을 구제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서 석존이 입멸한 후 2천년간(즉, 석존멸후 1천년간 정법시대와 그 다음 1천년간 상법시대.)도 역시 석존의 법화경에 공덕력(功德力)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석가 멸후 2천년이 지나면 내부에 혼란,항쟁이 일어나고 석가불법도 그 위력을 잃어 멸망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그 시대가 말법(末法)이라는 시대입니다.
말법시대에 들어오면 석가세존이 대집경(大集經)에 『백법은몰(白法隱沒)』이라고 예언하였듯이 석존의 올바른 가르침은
멸망하고 아무런 공력(功力)-중생을 이익되게 하는 힘- 이 없어져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가장 최고라고 하는 법화경을 가지고도 오탁악세(五濁惡世)의 욕심많고 마음이 사나우며 어리석은 말법의 중생들을 구제할 수는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말법이야말로 니치렌(日蓮)대성인의 생명철학은 석가불법을 포함하면서도 그것을 초월한 전혀 새로운 불법출현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문자의 법화경인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 )가 그것이며 니치렌(日蓮)대성인은 그것을 한폭의 어본존으로써나타내시어 전인류의 신앙의 대상으로 하셨습니다.
니치렌대성인의 불법은 어디까지나 민중의 불법입니다.
석존은 왕족(王族)출신입니다만 대성인은 어부의 집에 태어났습니다. 또 석존은 주로 상류계급을 상대로 포교했으나 대성인은 전민중에게 묘법(妙法)을 유포하였습니다. 또한 석가불법은 탈익(脫益)의 불법이라고 해서 이제까지 수행을 쌓아온 사람들을 마지막으로 성불시키는 것이 그 근본 이었습니다만, 대성인의 불법은 하종(下種)의 불법이라고 하여 모든 사람들의 생명에 행복의 종자를 처음으로 심는 것을 근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가불법은 역겁수행(歷劫修行)이라 해서 금생(今生)에서만이 아니라 몇억만번이고 생(生)과사(死)를 되풀이하면서 아득한 기나긴 세월동안 수행을 쌓아야만 성불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니치렌대성인의 불법은 한평생 동안에 어떤 사람도 성불할 수 있다는 일생성불(一生成佛)의 원리를 명확하게 설하고 있습니다. 대성인의 불법은 단순히 일국(一國)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어서의 여러곳에서 대성인의 불법은 일염부제(一閻浮提 전세계)에 유포되어 간다고 설해져 있습니다.
현재 세계192개국 묘법유포된 것은 니치렌대성인의 인간생명 존엄성을 바탕으로 그 생명의 법리(法理)를 남김없이 설하여 강한 실천을 수반한 종교로서 그야말로 인류공동의 의식을 만들러 가는 미증유의 종교라 하겠습니다.
끝으로 이 불법을 신앙함으로써 지구상의 누구나가 스스로의 가능성을 최대로 개발하여 강한 생명력과 지혜를 갖게하며 따라서
자기앞에 놓인 현실을 힘차게 변혁하여 현실생활에 무한한 가치를 창조해감과 동시에 자신과 다른 사람의 영원한 행복마저가능케합니다.
니치렌대성인의 불법은 시들어가는 현대사회에 새로운 힘을 주어 소생시켜가는 신앙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과소원만족(所願滿足)이라는 대이익을 주는 절대유일의 종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