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신앙의 목적은 행복!

2007. 10. 18. 17:15佛法 .SGI

 

지부총회자료(2004.9월- 이계홍)



○ 신앙을 하는 목적은  - 행복해 지기 위해서다 - 삼세에 걸쳐 아무도 가져가지 못하는 절대적 행복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 선생님 지도 말씀을 근간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행복(幸福)에는

 - 상대적 행복(幸福) - 주위의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변하는 행복 - 재산, 명예, 건강 등 - 사업을 하는 큰 부자도 부도로 일시에 알거지가 된다 - 젊었을 때는 건강하다가도 나이가 들거나, 과로 등으로 건강을 잃는다 - 이와 같이 주위의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하는 행복 (상대적 행복)


- 절대적 행복(幸福) - 주위의 환경이나 조건이 아무리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행복 - 마음(생명)의 행복 - 마음, 생명의 충실감, 만족감이랄까, 환희랄까 - 아무도 빼앗아 갈 수 없는 마음(생명)의 행복을 말합니다 -  이것만이 죽을 때 가져가는 것입니다


 예] ※ 항상 긍정적인 사고- 돈이 없어도 즐겁다- 부인이 바가지를 긁어도 음악소리로 들린다- 남편이 고함을 질러도 즐겁다- 명예가 없어도 즐겁다- 건강하지 않아도, 죽어도 즐겁다 - 생명은 영원한 것이므로 병들 때도 있다, 새로운 생명을 받기 위해 우주생명으로 용해되어 가는 것이구나 - 또다시 좋은 모습으로 태어나니 좋지 않은가 - 불법의 생사관을 배우므로 항상 즐겁다 - 상락아정(항상 즐겁고 안정되어 안락하다) - 이것을 절대적 행복


○ 부처님 말씀에 ‘(욕심으로 불타는 생명을 가진) 아귀는 갠지스 강을 불로 본다 - 사람은 물로 본다 - (하늘에 사는) 천인은 (마시면 죽지 않는) 감로수로 본다


- 물은 하나지만 보는 사람의 (마음의 경애인) 중생의 과보(果報)에 따라서 각각 다르다

- 자신의 마음의 경애가 바뀌면 살고 있는 주위의 환경과 조건이 바뀌게 된다

- [※이것이 불법의 최극의 이치인 사(事)의 일념삼천(一念三千) - 나의 마음, 생명(生命)이 우주(宇宙)에 통한다 - 아(我) 즉 우주(宇宙) - 나의 생명은 즉 우주생명인 것이다]


- 대성인은 유배지인 사도땅에서 - 유배(流配)의 몸이지만 희열(喜悅)은 한량없다고 하셨습니다 - 마음하나로 지옥에도 즐거움이 있습니다 - 마음 하나로 변하는 것이 인생의 불가사의 묘(妙) 법칙(法)이다 - 묘법인 것입니다


- 내 가슴의 일심(一心:마음)이라고 하는 근본의 엔진이 바뀌어 움직이기 시작하면, 곧 삼천제법(전우주)의 톱니바뀌도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 전부 변해갑니다 - 원하는 방향으로, 희망의 방향으로 움직여 갈 수 있습니다 - [ ※ 이것이 일념 삼천(一念三千) - 마음이 전우주에 통해간다- 내 생명이 우주생명]


-  나의 마음(생명)이 소우주인 내 몸의 주인 - 내 마음(생명)과 일체인 우주생명(혼(魂)이 대 우주의 주인인 것입니다 - 일념(마음, 생명)의 변혁에 의거 운명마저 변할 수 있습니다 - 대성인은 우리들에게나 우주에서나 일념(一念, 마음)이 있으며, 오저의 일념을 南無妙法蓮華經(남묘호렌게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결과적으로 행복이란 내 마음속에 있습니다 - 그러나 모두가 행복을 원하지만, 행복을 쉽게 가질 수는 없습니다 - 이것은 어찌 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를 사바세계 - 참고 인내하는 - 감인의 세계 - 참고 견디지 않으면 안 되는 여러 가지 일이 항상 일어나는 곳이 사바세계다 - 자신이나, 가족의 병 또 죽음, 경제고, 인간관계의 괴로움, 갖고 싶은 것을 가질 수 없는 괴로움(구부득고),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고통(애별리고), 미워하고 증오하는 사람과 같이 지내냐 하는 고통(원증회고) - 그 밖에 살아 있는 한 온갖 싸움이 있고 괴로움이 있습니다 - 이것은 피할 수도 없고, 어찌 할 수도 없는 인생의 현실입니다 - 이런 현상과 괴로움은 생명의 법칙을 모르는 무명(無明)과 각 개인의 숙업(宿業)에서 오는 것입니다



○ 숙업(宿業) -업(業)이 잠잔다 -  숙명 - 운명 -팔자 - 생명의 경향성(傾向性, 방향성(方向性))


- 불법(佛法)에서는 생명을 영원하다고 설합니다 - 저도, 여러분들도 자기의 고유한 인(因, 씨앗)을 가지고 -  죽고, 태어나고 되풀이합니다 - 또 태어나서 현재 이 장소에 있는 것입니다 - 고유한 인(因, 씨앗)이 - 우량종도 있고, 재래종도 있고, 키 큰 사람도, 작은 사람도, 심성이 좋은 사람도, 나쁜 사람도, 건강하고 장수하는 사람도 있고, 단명하는 사람도 있으며 - 무엇이든지 잘 풀리는 사람도 - 하는 일마다 안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숙업은  몸의 행위(身業), 말의 행위(口業), 마음의 행위(意業) - 평소의 생각과 말과 몸으로 한 행위가 제8식의 함장식에 쌓여서 -  경향성, 방향성이 되어 - 자기는 아무리 용기를 낼 려고 해도,  행복해   지려고 해도, 사업을 잘 하려고 해도, 아무리 노력하려고 해도 - 되지 않고 자기가 만든 숙업(宿業)의 방향(方向)으로 나아 갈려고 하는 것입니다 - 마음의, 생명의 경향성, 방향성입니다 - 좋은 방향이 좋은 宿業, 나쁜 방향이 나쁜 宿業 입니다 - 과거, 현재, 미래 삼세(三世)에 걸쳐 보이지 않는 손(리모콘)에 이끌리어 자기의 의지와는 별도로 선악의 방향으로 움직여 가는 것입니다 - 보이지 않는 리모콘은 신(神)일까요. 하느님일까요 - 그렇지 않습니다 - 자기가 만든 생명의 경향성 즉 숙업이 보이지 않는 운명의 손 역할을, 리모콘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자기가 만든 것이므로 자기의 힘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심지관경 - 과거의 나의 인(因)을 알려고 한다면 현재의 나의 과(果, 결과)를  보아라- 미래의 나를 알려고 한다면 현재의 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의 인(因)을 보아라


- 과거, 현재, 미래는 시간의 차이일 뿐 별개가 아니며, 내 생명 속에 흐르는 현재의 일념(마음, 생명)속에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이 경향성이 되어 일정한 리듬에 따라 제8식 함장식 속에 잠재되어 흐르고 있다 - 이 리듬이 우주근원의 리듬인 南無妙法蓮華經(남묘호렌게쿄)에 합치하면 행복해지고, 묘호렌게쿄에 어긋나는 리듬이면 불행의 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입니다


▶ 그래서  현재의 깊은 일념(마음, 생명)의 변혁 속에 숙명전환의 원리가 있는 것입니다


○ 이 사바세계 즉 현실세계 속에서 - 아무리 슬퍼도, 아무리 괴로워도 어떠한 숙명도 전부 유유히 극복하고, 가장 행복한 경애를 열어 갈 수 있는 것이 대성인의 불법이고, 창가학회의 신심입니다


○ 법화경(法華經) 이전의 이전경에는 숙명이 있다고만 설하였지 바꾸는 방법은 설하지 아니 하였습니다 - 법화경에 와서, 아니 정확하게 니치렌대성인의 불법에서 숙명전환을 설했습니다



○ 그러면 왜 기원이 이루어지는지 숙명이 전환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나를 움직이고, 태양계를 움직이고, 전 우주를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불변의 법칙이 있겠지요 - 이 법칙이 석존의 팔만사천법장의 핵심, 엑기스인 남묘호렌게쿄 - 대성인이 팔만사천법장의 혼, 우주의 엑기스를 짜내어 만든 것이 어본존(부처님)입니다


○ 불법(佛法)이란 생명(生命)과 우주의 법칙을 연구한 것입니다 - 만물(萬物)과 우주를 움직이는 근원의 힘이 묘호렌게쿄이다 - 묘호렌게쿄는 우주의 대 리듬의 음성이며, 행복의 리듬이며, 우주를 움직이고 있는 근원이며, 핵심입니다 - 만물과 우주를 변화시키고 있는 근원이  불가사의 한 법칙이기에 묘법(妙法)입니다 - 그러므로 제목을 부르면 만물과 소우주인 나와 대우주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 어서 말씀에 - 대지(大地)를 가리켜서 빗나갈지라도, 허공(虛空)을 동여매는 자가 있을지라도, 조수(潮水)의 간만(干滿)이 없는 일은 있을지라도, 해가 서쪽에서 돋을지라도, 법화경(法華經) 행자의 기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일은 있을 수 없느니라

- 태양은 반드시 동쪽에서 뜹니다. 그 이상으로 확실하게 기원은 이루어집니다. 그것이 우주의 법칙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불변의 법칙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원은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내가 정말로 올바르게 제목을 부르고 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 나무(南無)는 귀명(내 생명을 우주의 법칙인 묘호렌게쿄여래에게 따르겠습니다) - 즉 우주의 큰 기어에 소우주인 자기 자신의 기어를 맞추는 것입니다 - 그 작업이 근행(勤行)과 창제(唱題)인 것입니다 - 그러면 어떠한 괴로움도 이겨낼 수 있는 무한한 힘이 생기는 것입니다 - 어떠한 숙업(宿業)도 전환 할 수 있는 강력(强力)하고 청정(淸淨)한 부처님의 생명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 만약 묘호렌게쿄가 근원의 우주생명이 아니라면 기원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고, 각자의 숙업을 전환하지도 못 할 것입니다 - 이것을 증명하고 있는 분들이 186개국의 우리 SGI의 회원들입니다


○ 또, 묘호렌게쿄는 석가 부처가 일생동안 설한 팔만사천법장, 즉 전우주의 진수, 엑기스를 뽑아 대성인이 만든 ‘한 알의 대 양약’과 같습니다


○ 그리고 묘호렌게쿄는 삼천제법(三千諸法, 전우주) 즉 만물(萬物)의 불성(佛性)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 그러므로 제목은 범왕(梵王), 제석을 비롯한 제천과 부처, 보살의 불성(佛性)까지도 불러내는 힘이 있습니다 - 우리의 기원을 이루기 위해서 전우주의 제천선신(우리를 도와주는 역용)은 제목의 법미(法味)를 먹고, 우리를 도우고, 환희 찬 생명에 감싸이게 합니다 - [실제로 제목을 불러보면, 직장에서 가장 자기를 괴롭히는 사람이, 자기를 도와주는 사람이 되고, 성수대교 붕괴 때도 끊어진 다리 일보직전에서 차가 아무런 이유도 없이 멈춰 버려 변을 당하지 않은 사례도 있었습니다]


○ 반면에 불행(不幸)해 지는 것은 - 우주의 법칙- 대자비(大慈悲)의 법칙인 ‘다 같이 행복해 지자’ 라는 묘호렌게쿄의 리듬에 합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즉, 무당의 말을 믿어 굿을 한다든지, 신(神)을 믿는다든지, 아미타불(阿彌陀佛)을 믿는다든지, 관세음보살을 믿는다든지, 기독교나 성당에서 예수나 마리아를 믿는다든지 - 이런 것은 묘호렌게쿄의 리듬에 위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행해 지는 것입니다 -[* 자살을 하는 사람은 자기생명뿐만 아니라, 남의 생명도 경시하는 경향이 있기에 살인자로 태어나고, 착한 일을 하면 복을 받으나 나쁜 짓을 하면 벌을 받는다든지, 남의 얼굴이 잘 생겼니 못생겼니 비방하면 얼굴이 못난 사람으로 태어난다든지, 계율을 잘 지키는 존귀한 사람을 헐 뜻으면 가난한 집에 태어나고, 정법을 비방하면 사법의 집에 난다고 합니다-통상의 인과 - 반니원경 참고]


○ 그것보다 악업(惡業)과 불행(不幸)의 근원(根源)은 묘호렌게쿄 리듬에 어긋나는 법을 믿거나- 이것을 방법(謗法)이라고 하는데 ‘생명의 법률위반’을 말합니다 - 정법(正法)을 하는 사람을 비방하는 것입니다 - 이것이 불행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 또, 이것을 원품(元品)의 무명(無明)이라고 하는데, 묘법(妙法)이라는 생명 근원의 법을 믿지 못하는 불신(不信)의 마음, 구체적으로 묘법(妙法)을 설하는 법화경과 법화경을 믿는 사람을 비방하는 무명(無明)에서 일체의 악업과 불행이 생깁니다 - [조금 전에 말했던, 기성불교나 하느님 등을 믿는 것은 묘호렌게쿄의 리듬에 어긋나는 법칙(방법;謗法)이며, 남묘호렌게쿄라고 부르는 사람을 비방하는 사람은 최고의 법을 수지한 사람을 비방하는 것이므로 최고의 악업과 불행의 인(因)을 쌓는 행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 오늘 처음 오신 분은 남묘호렌게쿄를 믿지 아니하여도 좋으니 절대 비방하지는 마십시오 - 그렇지만 불행의 근원인 방법과 죄장을 소멸 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자행화타에 걸친 제목을 부르는 것입니다]


○ 묘호렌게쿄는 모든 생명에 있는 불성(佛性)의 이름- 부처의 위대한 생명의 이름이며, 모든 부처가 깨달은 법의 이름이기 때문에 - 묘법을 믿으면 서리와 이슬처럼 자신의 생명 곳곳에 내려 쌓여 있는 죄장(罪障)과 방법(謗法)도 제목(題目)의 혜일(慧日)을 만나면 순식간에 없어집니다 - 제목을 부르면 자기의 가슴속, 육체 속에 태양(太陽)과 같은 부처의 위대한 생명(불계,佛界)이 떠올라  여러 가지 방법과 죄장도 서리와 이슬처럼 녹아 없어집니다 - 이것을 근원의 생명변혁에 의한 숙명전환입니다 - 방법과 죄업으로 더럽혀진 생명을 불계(佛界)의 청류(淸流)로 세탁하여, 깨끗하게, 청정(淸淨)하게 하는 것입니다


○ 그렇게 되면- 내 자신이 부처가 되는 것이므로 ‘절대적인 행복’을 맛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행복의 도구가 전부 갖추어진 것을 부처라고 합니다 - 그러므로 돈으로 고생 할 리가 없습니다. 자식 때문에 울 리가 없습니다. 병으로 고생 할 리가 없습니다 - 병자는 건강하게 되고, 가난한 사람은 부자가 됩니다 - 어떤 일을 하더라도 즐겁고, 일을 해도 즐겁고, 자고 있어도 좋은 꿈만 꾸고, 죽어도 즐겁고(사상(死相)이 좋다- 죽어도 아름답다), - 그것을 상락아정(常樂我凈) - 생명이 안정되고 청정하여 항상 즐겁다 - 즉 생(生)도 환희(歡喜)(살아서 즐겁고), 사(死)도 환희(歡喜)(죽어도 즐겁다) - 그것을 부처라고 합니다 - 부처의 생명은 내 몸 속에 있는 것이지만, 나타내는 방법(方法)을 모릅니다 - 그 나타내는 방법을 만드신 분이 니치렌 대성인 이십니다 - 어본존을 믿고 남묘호렌게쿄라고만 부르면 부처의 생명이 나타납니다 - 그래서 도다선생님은 어본존을 ‘행복제조기(행복을 제조하는 기계)’라고도 했습니다


○ 대성인의 불법을 요약하면 제목(題目)과 홍교(弘敎:광선유포)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제목과 홍교만 하면 행복해집니다 - 그러나 제목을 부르는 것이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 그 증거로 창가학회에는 수많은 체험담이 있습니다 - 불치라고 생각되는 각종 암을 극복한 체험, 불경기를 부처의 지혜로 극복한 체험, 자녀들 문제, 고부사이 불화, 직장에서나 사회에서 승리한 체험 등이 무수히 많습니다


▶ (가꾸지) - 머리털, 손톱, 내장하수, 좌반신마비로 17센티나 짧은 다리  (괴물같은 모습) - 어머니와 본인 근행, 창제, 홍교(16세대) - 축인시 근행(2-4시), 일주일 동안 짧았던 왼발 17센티가 늘어 남 - 19세때 158세대를 절복(머리카락이 새싹처럼, 손톱도 나오고, 내장하수 등 모든 병이 완치) - 어머니는 밤에 자는 듯한 죽음(너무 아름다워 21명이 절복)


▶ (고무라) - 말기 간암 - 지도(어본존이나 신심을 하는 사람을 바보처럼 비웃었기 때문) -이것은 나의 방법 때문이다. 내가 만들었기 때문에 내 책임이다. 선조의 몫까지 어본존의 손발이 되어 광포에 매진 할터이니 건강하게 해 주십시오 - 솟아오른 부처를 뼛속까지, 혈관 속까지, 온몸 구석구석까지 제목이 스며들게 하는 것이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스며들게 하여 온몸을 부처의 세계로 하는 것이다. 기원을 집중시켜 아픈 부분까지 스며들게 하면 어떠한 병, 어떠한 지혜가 뒤진 것도 낫게 된다(사업 등). 맛있는 음식을 먹듯이 ‘맛있다’라는 제목을 오리세요 - 지도대로 제목을 부르니 일주일이 지나자 암이 녹아 내리기 시작하며, 대환희를 맛보다 - 어본존께 ‘감사의 제목’ - 감사와 환희는 더욱 더 큰 생명력을 불려 일으켰다 - 3주 후에 나아버렸다

▶ (썬사인 빌딩 주인) - 일용인부, 부인은 봉사, 애들은 영양실조 등 병 - 철도에 뛰어들어 자살결심 - 포장마차(오뎅, 술) - 도다(이걸하면 밥이라도 제대로 먹을 수 있느냐) - 당신은 지금 거지와 다름없지만, 이 제목을 30년 동안 하루도 빼지 않고 매일1시간 이상씩 지속하면, 당신의 생명이 바뀌고 복운이 넘쳐서 하늘 위에서 천왕궁을 쳐다 볼 수 있는 높은 건물의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자기 부인이 눈뜨고, 직장 찾고, 야간학교 -매일 1시간이상씩, 창제, 활동 -26년7개월 - 62층썬사인 빌딩 주인 -가장 높은 층에 사무실 마련 - 아래를 보니 천왕궁이 보인다 - 도다 선생님 말씀 그대로다 -엉엉 울었다 - 우리생명속에는 공덕취(덩어리)있다 - 진지하게 창제하면 공덕의 주머니가 열립니다

○ 오늘 처음 오신분들은 불법의 눈으로 보면 대단한 일입니다 - 3천년만에 피는 우담화 꽃을 발견한 것과 같습니다 - 오늘을 계기로 불법을 만나 행복한 인생을 구가하시기 바랍니다


- 고맙습니다

출처 : 목우산책
글쓴이 : 혜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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